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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카이로 여행(Cairo, Egypt)#2, 2/4~2/7/25

NaNo+AlphaGo 2025. 2. 22. 02:50

카이로 2일차-1(2/6/2025)

1, 사카라 (Saqqara)

사카라의 주요 랜드마크인 조세르 계단식 피라미드

1. 개요

사카라(Saqqara)는 고대 이집트의 초기 수도였던 **멤피스(Memphis)**의 거대한 네크로폴리스(대규모 묘지)로, 이집트 문명의 초기 발전을 상징하는 장소입니다. 사카라는 이집트 전역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건축물이 위치한 곳으로, 고대 파라오들이 영원한 안식을 위해 설계한 **계단식 피라미드(Step Pyramid of Djoser)**가 중심에 있습니다. 사카라는 유네스코 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멤피스와 그 묘지 지역의 일부입니다. 사카라는 단순한 피라미드 유적지가 아니라 고대 이집트의 장례 문화와 건축의 발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카이로 방문 시 반드시 포함할 가치가 있는 역사적인 명소입니다!

2. 주요 유적지

🔹 조세르 왕의 계단식 피라미드 (Step Pyramid of Djoser, 피라미드 컴플렉스)

  • 기원전 27세기경 제3왕조의 파라오 **조세르(Djoser)**를 위해 건설된 최초의 석조 피라미드.
  • 건축가 **이므호텝(Imhotep)**이 설계했으며, 후대의 피라미드 건설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유산.
  • 원래는 마스타바(Mastaba, 직사각형 무덤) 형태였으나 여러 단계를 거쳐 계단식 구조로 완성됨.

🔹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Pyramid of Unas)

  • 제5왕조 우나스(Unas) 왕의 피라미드로, 내부에 최초로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진 피라미드.
  • 벽면에 사후 세계와 관련된 주문과 기도문이 남아 있어 학문적으로 중요한 자료.

🔹 티티 왕의 피라미드 (Pyramid of Teti)

  • 제6왕조 티티(Teti) 왕의 피라미드.
  • 내부에는 잘 보존된 피라미드 텍스트가 있으며, 입구에서 사카라의 주요 유적을 한눈에 조망 가능.

🔹 머리카레 왕의 피라미드 (Pyramid of Merikare)

  • 제10왕조의 왕이었던 **머리카레(Merikare)**를 위한 피라미드.
  • 현재 많이 훼손되어 있지만, 초기 중왕국 시대(First Intermediate Period)의 건축 양식을 보여줌.

🔹 고귀한 자들의 무덤 (Tombs of the Nobles)

  • 신하, 제사장, 귀족 등의 무덤이 모여 있는 지역.
  • 특히 메후(Mehu), 카게마니(Kagemni), 메레루카(Meruruka) 등의 무덤이 유명하며, 벽화가 잘 보존되어 있음.

🔹 세라페움 (Serapeum)

  • 거대한 황소 신인 아피스(Apis) 황소를 안치한 지하 묘역.
  • 거대한 화강암 석관들이 있으며, 고대 이집트의 종교적 신앙을 엿볼 수 있는 장소.

🔹 이므호텝 박물관 (Imhotep Museum)

  • 사카라에서 출토된 유물과 건축 자료들이 전시된 박물관.
  • 건축가 이므호텝을 기리는 곳으로, 다양한 유적의 모형과 조각상 등을 감상 가능.

3. 방문 정보

위치: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약 30km (차량으로 약 50 분 소요)
입장 시간: 대개 오전 8시오후 5시
입장료: 주요 유적지에 따라 다름 (보통 200~300 EGP 범위)
추천 방문 시간: 최소 2~3시간, 깊이 있게 보려면 반나절 이상
주의사항: 모래바람이 많아 선글라스, 모자, 편한 신발 필수

 

4. 사카라의 역사적 중요성

  • 사카라는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보여주는 핵심 지역.
  • 이곳에서 발견된 유물과 텍스트는 고대 이집트의 장례 의식, 종교적 믿음, 피라미드 건축 기술 등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함.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UNESCO World Heritage Site)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음.

사카라(Saqqara)의 조세르 왕 계단식 피라미드 복합 단지 내에 있는 **입구 주랑(Entrance Colonnade)**

복합 단지 주요 내용 

  • 건축 시기: 기원전 약 2700년경
  • 건설자: 네제르케트(Nejerykhet) 왕, 더 잘 알려진 이름으로 조세르(Djoser)
  • 역사적 중요성:
    • 사카라에서 가장 큰 피라미드 장례 복합 단지.
    • 인류 역사상 최초의 대형 석조 건축물로 평가됨.
    • 왕실 무덤의 개념이 전통적인 마스타바(Mastaba, 직사각형 무덤)에서 완전한 피라미드 형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건축 구조

  • 건축가 **이므호텝(Imhotep)**이 설계했음.
  • 단지 외벽은 높이 10.5m, 크기 544m × 277m의 거대한 석벽으로 둘러싸여 있음.
  • 주요 건축 요소:
    • 입구 회랑 (Court of Columns)40개의 돌기둥으로 구성
    • 조세르 계단식 피라미드 (Step Pyramid of Djoser)단지 중앙에 위치
    • 남쪽 무덤 (Southern Tomb)
    • 남쪽과 북쪽의 집 (House of the South & House of the North)
    • 세다 축제 건물 (Sed Festival Court)
    • 왕의 신전과 제례실 (Funerary Temple)

발굴 및 연구

  • 1차 발굴: 1821년 하인리히 폰 민우트(Heinrich von Minutoli)
  • 본격적인 발굴: 1924~1935년 장-필립 로에르(Jean-Philippe Lauer)
    • 로에르는 이 단지를 보호하고 복원하는 데 평생을 바쳤으며, 건축 도면과 문서화를 통해 연구를 지속함.

이 계단식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건축의 시초로서, 이후 기자  대피라미드(Great Pyramid of Giza)로 이어지는 건축적 혁신의 출발점입니다. 사카라를 방문할 때 반드시 깊이 살펴볼 가치가 있는 유적지입니다!

입구 주랑(Entrance Colonnade)의 정문

주요 특징

  • 이 구조물은 **조세르 왕(Pharaoh Djoser)**의 피라미드 단지로 들어가는 공식적인 출입문입니다.
  • 입구의 건축 양식은 거대한 석조 기둥과 벽면에 새겨진 세로 홈 장식이 특징이며, 이는 고대 이집트 초기 왕조의 건축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 내부로 들어가면 긴 주랑(회랑)이 이어지며, 이곳을 지나면 **피라미드의 넓은 제례 공간(Court of Heb-Sed Festival)**으로 연결됩니다.

역사적 의미

  • 고대 이집트 최초의 대규모 석조 건축물 중 하나로, 이후 피라미드와 신전 건축에 큰 영향을 줌.
  • 조세르 왕 시대의 신성한 통치 개념사후 세계에 대한 신앙을 반영한 구조.
  • 원래는 더 정교한 외벽 장식과 문양이 있었으나, 오랜 세월 동안 일부가 마모됨.

방문 팁

  • 입구에서 내부 주랑을 따라 이동하면서, 건축 기술과 석조 기둥의 세부적인 조각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햇빛이 강할 수 있으므로 모자와 선글라스,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계단식 피라미드 단지(Step Pyramid Complex) 내의 회랑(Colonnade Hall)

Colonnade Hall(회랑) 설명

  • 위치: 단지의 남동쪽 코너
  • 구조:
    • 긴 회랑을 따라 양쪽에 파피루스(Papyrus) 또는 야자수(Palm) 가지를 묶은 형태의 돌기둥이 배치됨.
    • 기둥은 독립적으로 서 있지 않고(wall-engaged columns), 벽에 부착된 형태.
  • 건축적 특징:
    • 주랑 입구 양쪽 끝에는 **비기능성 모형 문(nonfunctional imitation door)**이 존재.
    • 이 문은 석재로 만들어졌으며, 영원히 열려 있는 모습으로 조성됨.
    • 이는 방문객들이 왕의 영원한 궁전을 감상하도록 초대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짐.

이곳은 고대 이집트 건축에서 최초로 원형 석조 기둥이 사용된 사례로, 이후 피라미드와 신전 건축에 영향을 준 중요한 요소입니다.

**석조 기둥(Stone Columns)**이 양쪽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기둥들은 독립된 원형이 아니라 벽에 부착된 형태(Engaged Columns).

회랑 복도를지나 **피라미드의 넓은 제례 공간(Court of Heb-Sed Festival) 에서 뒤돌아 본 회랑의 전경입니다.

조세르 계단식 피라미드 (Step Pyramid of Djoser) 전경

조세르 왕 계단식 피라미드(Step Pyramid of Djoser)의 역사적 의미와 건축 과정

1. 조세르 왕과 계단식 피라미드

  • 제3왕조(Third Dynasty) 첫 번째 왕, 조세르(Djoser, 기원전 2700년경)의 무덤.
  • 세계 최초의 피라미드이자 최초의 대형 석조 건축물.
  • 한 번에 완성된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확장되며 발전함.

2. 건축 과정

  • 최초에는 한 변 63m, 높이 8.5m의 사각형 마스타바(Mastaba, 직사각형 무덤) 형태로 시작됨.
  • 이후 각 면에 3m씩 추가 확장, 동쪽에는 9m 추가 확장되며, 조세르 왕 가족의 묘소와 연결됨.
  • 최종적으로 6단계의 마스타바가 겹쳐 쌓이며 현재의 계단식 피라미드 형태(높이 60m, 기저부 121m × 109m)로 완성됨.

3. 내부 구조와 장례 시설

  • **왕의 매장실(Burial Chamber)**은 피라미드 중심부 지하 깊이 28m의 수직 갱도에 위치.
  • 피라미드 아래에는 **최대 40m 깊이까지 확장된 여러 층(levels)**이 존재.
  • 3만 개 이상의 석조 항아리가 발견됨.
  • 특히, 화강암(granite), 설화석고(alabaster), 편암(schist) 재질의 항아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짐.
  • 피라미드 하단에서는 조세르 왕이 헤브-세드(Sed Festival)를 기념하는 비문과 **파란색·녹색의 독특한 도자기 타일(ceramic tiles)**이 발견됨.

4. 건축가 이므호텝(Imhotep)

  • 고대 이집트의 천재 건축가 이므호텝(Imhotep)이 설계.
  • 그의 주요 직책:
    • 상 이집트(Upper Egypt)에서 왕 다음으로 높은 권력자 "The First After the King"
    • 하 이집트(Lower Egypt)의 고문(Advisor)
    • 왕실 궁전 대 관리인(Administrator of the Great Palace)
    • 태양숭배와 천문학의 중심지였던 헬리오폴리스(Heliopolis)의 최고 비전가(Grand Visionary)
  • 이므호텝은 후대에 신격화(Deification)되어 서기관들의 수호신이 됨.
  • 그리스에서는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sclepius)와 동일시됨.

5. 피라미드의 상징적 의미

  • 이 계단식 피라미드는 거대한 계단형 계단(stairway)처럼 설계됨.
  • 조세르 왕이 부활 후 태양신 라(Ra)와 함께 하늘로 오르기 위한 구조물로 여겨짐.

역사적 중요성

이 계단식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건축의 시초이며, 후대의 기자(Giza) 피라미드 등으로 발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므호텝(Imhotep)**이라는 전설적인 건축가의 업적을 보여주는 유적이기도 합니다.

피라미드 중앙의 관광객이 모여 있는 장소가 파라오 조세르(Djoser)의 무덤 입구입니다

**조세르 왕 계단식 피라미드 단지(Step Pyramid Complex) 내 헤브-세드 축제 구역(Heb-Sed Court)**에 있는 구조물

헤브-세드 축제(Heb-Sed Festival)란?

  • 고대 이집트 왕의 장기 통치를 기념하는 의식으로, 왕의 힘과 정당성을 재확인하는 행사.
  • 일반적으로 왕이 즉위 후 30년이 지난 후 처음으로 거행되며, 이후 3~5년마다 반복됨.
  • 축제에서는 왕이 의식을 치르며, 체력과 통치권을 재확인하는 의례적인 달리기를 수행함.

사진 속 구조물 특징

  • 반원형 지붕을 가진 신전과 계단식 건축 요소가 보이며, 이는 축제의 주요 공간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큼.
  • 오른쪽에 보이는 높은 석기둥 두 개는 상징적인 구조로, 신성한 입구 또는 의식과 관련된 요소로 추정됨.
  • 왕이 신들에게 헌신을 맹세하고 통치력을 재확인하는 공간이었을 것으로 보임.

역사적 의미

  • 이 구역은 조세르 왕이 살아있는 동안 축제를 위해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후 세계에서도 영원히 통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
  • 고대 이집트 최초의 석조 건축 디자인이 적용된 예시 중 하나이며, 후대의 신전 및 왕궁 건축에 영향을 줌.

이곳은 조세르 왕이 자신의 통치력을 신성하게 유지하려 했던 의식의 중심지로, 사카라에서 반드시 살펴봐야 할 중요한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조세르 왕 계단식 피라미드(Step Pyramid of Djoser)의 외벽을 클로즈업한 모습

건축적 특징

  • 이 피라미드는 세계 최초의 석조 피라미드로, 여러 개의 마스타바(Mastaba, 직사각형 무덤)를 겹쳐 쌓아 만든 계단식 구조를 가짐.
  • 건축 재료: 원래 석회암(Limestone)으로 만들어졌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상당 부분이 풍화됨.
  •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은 원래의 석재가 마모되거나 떨어져 나가 내부 구조가 드러난 모습.
  •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비교적 깨끗한 부분은 최근 복원된 석재, 반면 위쪽과 왼쪽은 오래된 원래의 석조 벽.

피라미드의 손상과 복원

  • 오랜 세월 동안 침식, 지진, 도굴, 자연적 붕괴 등의 영향을 받아 많은 부분이 훼손됨.
  • 20세기 초, 이집트 학자 **장-필립 로에르(Jean-Philippe Lauer)**가 복원 작업을 시작함.
  • 21세기 들어 본격적인 보존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최근 몇 년간 내부 갱도를 안정화하는 복원 공사가 진행됨.

역사적 의미

  • 조세르 피라미드는 후대의 완전한 피라미드 형태(예: 기자의 대피라미드)로 발전하는 전환점.
  • 왕의 사후 세계를 위한 신성한 계단(stairway)으로 설계됨.
  • 건축가 **이므호텝(Imhotep)**이 설계했으며, 이후 신격화되어 의술과 건축의 신으로 숭배됨.

이 사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의 원형과 현대적 복원 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는 흥미로운 장면입니다

조세르 왕 피라미드 내부로 들어가는 진입로

이 입구는 피라미드 내부로 이어지는 통로로, 원래는 막혀 있었지만 복원 작업을 통해 현재 일부 구간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복도와 갱도(Shaft)들이 이어져 있으며, 지하에는 왕의 석관이 있는 중심 무덤실(Core Burial Chamber)이 있습니다.

조세르 피라미드는 단순한 돌무더기가 아니라 지하에 11개의 갱도와 복잡한 통로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건축물입니다.

조세르 왕의 **계단식 피라미드 내부, 왕의 지하 무덤실(Burial Chamber)**을 내려다본 모습입니다.

조세르 왕의 지하 무덤실 개요

  • 피라미드 중심부의 지하 약 28m 깊이에 위치
  • 거대한 화강암 블록으로 만들어진 방 내부 구조
  • 왕의 석관(Sarcophagus)이 안치되었던 공간
  • 중앙부의 둥근 구멍은 과거 석관을 여닫기 위한 장치로 추정

무덤실의 특징과 구조

  1. 초기 피라미드의 내부 설계
    • 조세르 왕의 피라미드는 표면적으로는 6단의 계단식 구조지만, 내부에는 복잡한 갱도와 터널이 얽혀 있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 중앙의 무덤실은 거대한 화강암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왕의 미라가 안치되었던 곳으로 추정됩니다.
  2. 화강암 석관과 폐쇄 장치
    • 무덤실 중앙의 돌 구조물은 원래 조세르 왕의 석관이 놓여 있던 자리입니다.
    • 석관은 돌 블록으로 덮여 있으며, 원형 구멍을 통해 돌문을 여닫는 메커니즘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 하지만 현재는 왕의 미라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무덤이 고대 도굴범들에 의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고대 장례 문화의 흔적
    • 벽면과 천장은 일부 복원되었으며, 왕의 내세(Afterlife)를 위한 장식 요소들이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조세르 왕의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장례 관습과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을 반영하는 중요한 유적입니다.

무덤실에서 발견된 유물

  • 왕의 미라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일부 도자기 파편과 장례 관련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 벽면에는 푸른색 도자기 타일(glazed tiles)이 장식이 뱔견되었으며, 이는 왕이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지하 세계(두아트, Duat)와 연결된다는 신념을 반영한 것입니다.

조세르 피라미드 지하 갱도의 특징

  1. 복잡한 미로 구조
    • 조세르 왕의 피라미드 아래에는 5km 이상 이어지는 광대한 지하 터널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
    • 여러 개의 갱도는 왕실 가족과 고위 관리들의 무덤으로 연결되며, 일부는 장례 예식과 관련된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2. 석재 기둥과 아치형 통로
    • 이 갱도는 석회암으로 조성되었으며, 벽면과 천장이 거칠게 조각된 모습이 보입니다.
    • 기둥이 내부 구조를 지탱하고 있으며, 당시 건축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 천장이 낮아 허리를 숙이고 이동해야 하는 구간도 많습니다.
    • 원래 도굴을 방지하기 위해 복잡한 미로 같은 구조로 설계되었다고 추정됩니다.

조세르 왕의 세르다브에 있는 조세르 왕의 석상이며 복제품이 놓여있습니다.

  • 세르다브 내부에는 조세르 왕의 석상이 놓여 있으며, 현재 남아 있는 것 중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왕의 석상입니다.
  • 왕의 석상은 네메스(Nemes) 머리 장식과 **가짜 수염(False Beard)**을 착용하고 있으며, 권위를 상징합니다.
  • 세르다브의 창(구멍)을 통해 외부에서 왕의 석상을 볼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 현재 원본 조각상은 **이집트 카이로 박물관(The Egyptian Museum in Cairo)**에 보관되어 있으며, 이곳 에는 복제품이 있습니다.

세르다브(Serdab)란?

**세르다브(Serdab)**는 고대 이집트에서 왕이나 귀족의 영혼(카, Ka)이 머무는 공간으로 사용된 작은 밀폐된 방을 의미합니다. 주로 피라미드나 무덤 단지 내에 위치하며, 왕의 석상과 함께 배치되어 사후 숭배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이 사진은 작은 구멍을 통해 명료하게 찍힌 복제품 사진으로 인터넷에서 퍼온 자료사진입니다.

세르다브의 주요 특징

위치 및 구조

  • 세르다브는 조세르 왕의 계단식 피라미드 단지 내에 위치하며, 피라미드 동쪽의 장례 사원과 연결됩니다.
  • 내부는 크기가 매우 작으며, 창문처럼 보이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 이 구멍을 통해 살아있는 사람들이 제사를 올릴 때, 왕의 영혼(Ka)이 이를 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주요 기능 및 종교적 의미

왕의 사후세계 숭배

  •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카(Ka, 영혼)**가 신체를 떠나지만, 육체나 조각상 안에 머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 따라서 왕이 사후에도 영혼이 머물 곳을 제공하기 위해 세르다브 안에 석상을 배치했습니다.
  • 석상을 통해 카가 살아있는 세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사와 향료 의식

  • 세르다브 앞에서 향을 피우거나, 음식과 음료를 바치는 의식이 진행되었습니다.
  • 창문을 통해 향과 제사의 연기가 내부로 스며들어 왕의 영혼이 이를 흡수할 수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조세르 왕의 장례 사원(Mortuary Temple)전경과 그 중심인 조세르 계단식 피라미드(Step Pyramid of Djoser) 

 

조세르의 장례단지는 대참호, 울타리벽, 기둥이 있는 입구, 사원, Sed 축제 단지, 남북 파빌리온, 남쪽 무덤과 마당, 장례 사원 등 여러 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운데 무덤인 피라미드가 자리잡고 있다. 건축에 석회암을 대량으로 사용한 최초의 사례이자 이 장례단지의 공간배치는 획기적인 업적이었으며 이집트와 후대 건축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조세르의 장례단지 공간 배치

1) 계단식 피라미드, 2) 남쪽 무덤과 예배당, 3) Sed 축제 단지, 4) ‘T’ 사원, 5) 남쪽 안뜰, 6) 남쪽 파빌리온, 7) 북쪽 파빌리온, 8) 장례 사원, 9) 서쪽 둔, 10) 기둥이 있는 입구, 11) 북쪽 안뜰, 12) 북쪽 갤러리, 13) 계단형 무덤, 14) 세르다브, 15) 북쪽 제단

조세르 왕의 장례 사원(Mortuary Temple) 

조세르 왕의 **장례 사원(Mortuary Temple)**은 **그의 사후 숭배(Cult of the Deceased Djoser)**가 이루어진 장소입니다. 이 사원은 후대의 장례 사원들과 크게 다릅니다.

 

주요 차이점

  1. 위치의 차이
    • 일반적으로 고대 이집트의 장례 사원은 피라미드의 동쪽에 위치하지만, 조세르 왕의 장례 사원은 북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 이는 제3왕조(Third Dynasty) 시기에 종교적 사상이 변화하고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2. 종교적 이념의 변화
    • 조세르 왕의 장례 사원이 북쪽을 향한 이유는 태양 숭배보다는 **북쪽 하늘의 항성(Circumpolar Stars, 주극성)**을 더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 고대 이집트에서는 태양(동쪽에서 떠오르는 라, Ra)이 부활과 영생을 의미하는 중요한 개념이었지만, 조세르 왕은 지평선 아래로 지지 않는 북쪽 별들을 통한 영원한 삶을 꿈꾸었습니다.
  3. 주극성(Circumpolar Stars)과 사후세계
    • 주극성은 하늘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별들로,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 별들이 왕의 영혼이 사후세계에서 영원히 머물 곳이라고 믿었습니다.
    • 이러한 별들은 **조세르 왕이 합류하고자 했던, 축복받은 왕조의 조상들(blessed royal ancestors)**로 여겨졌습니다.

역사적 의미

  • 후대 이집트 왕들의 장례 사원은 태양신 라(Ra)와 연결된 동쪽 방향으로 건설되었지만, 조세르 왕은 별자리와 연결된 북쪽 방향을 택했습니다.
  • 이는 고대 이집트 장례 및 종교 사상의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 조세르 왕 피라미드는 사후세계와의 연결을 위한 최초의 체계적인 건축물로, 이후 모든 피라미드 건축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조세르 왕 피라미드 단지 내 "남쪽 무덤(Southern Tomb)"**으로 가는 계단

우나스(Unas) 왕의 장례 복합 단지(Funerary Complex of King Unas)

우나스 왕의 장례 복합 단지 개요

  • 우나스(약 기원전 2350년): 이집트 제5왕조의 마지막 왕
  • 위치: 사카라(Saqqara)
  • 구성 요소:
    • 피라미드(Pyramid)
    • 장례 사원(Mortuary Temple)
    • 상행 통로(Ascending Passage)
    • 계곡 사원(Valley Temple)

우나스 왕의 장례 사원(Mortuary Temple) 위치 및 기능

  • 위치: 피라미드의 동쪽(East side)
  • 역할:
    • 왕의 사후 제례와 관련된 종교 의식을 수행
    • 기둥의 방(Hall of Columns), 의례의 방(Holy of Holies, Ritual Chamber), 제단(Altar) 등 포함

이 안내문은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는 북쪽에 입구가 있으며, 장례 사원은 동쪽에 위치한다는 점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세르 왕의 피라미드 복합 단지와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조세르 왕의 피라미드에서는 장례 사원이 북쪽에 위치하지만, 이후 피라미드들(예: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에서는 동쪽으로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정착되었습니다.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Unas Pyramid) 입구

 

우나스 왕 피라미드는 제5왕조(약 기원전 2350년) 마지막 파라오의 무덤으로, 이곳에서 발견된 피라미드 텍스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문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 위치: 피라미드의 북쪽(North side)
  • 구조: 좁고 낮은 입구, 돌로 된 외벽, 나무로 보강된 계단
  • 내부 연결: 복도를 따라 내려가면 장례실(Burial Chamber) 및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진 방으로 이어짐

경사로 통로

  • 좁고 낮은 통로를 따라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 방문객들이 몸을 숙여야 할 정도로 천장이 낮습니다.
  • 벽면은 자연석과 다듬어진 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닥에는 나무 계단이 깔려 있습니다.
  • 이 통로는 우나스 피라미드의 북쪽 입구에서 시작되는 내리막 복도입니다.

피라미드 텍스트가 새겨진 복도

  • 통로 벽과 천장에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히에로글리프)**가 새겨져 있습니다.
  • 천장에는 별 모양의 문양이 조각되어 있으며, 이는 하늘을 상징하는 전형적인 디자인입니다.
  • 바닥과 벽면이 다듬어진 석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명이 설치되어 내부를 밝게 비추고 있습니다.
  • 이곳은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장례실(Burial Chamber)로 가는 길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진 장소로 유명합니다.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 장례실(Burial Chamber)**

우나스 왕의 장례실 특징

  1. 검은 화강암 석관(Sarcophagus)
    • 중앙에 놓인 거대한 검은색 석관은 **우나스 왕의 관(Sarcophagus)**입니다.
    • 이미 오랜 세월 동안 약탈을 당해 내부에는 유물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2. 벽면의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
    • 벽에는 고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 텍스트가 새겨져 있습니다.
    • 이는 우나스 왕이 사후 세계에서 부활하고, 태양신 라(Ra)와 오시리스(Osiris)와 합일하는 과정을 기록한 종교적 주문입니다.
  3. 별이 새겨진 천장
    • 천장은 밤하늘을 상징하는 별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왕의 영혼이 우주의 질서 속에서 영생을 얻는다는 믿음을 반영합니다.
  4. 경사진 천장(Trapezoidal Ceiling)
    • 천장이 경사진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 무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이는 나중에 피라미드 건축에서 볼 수 있는 왕의 방(King's Chamber) 천장 구조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우나스 피라미드의 역사적 중요성

  • 피라미드 내부에 피라미드 텍스트가 새겨진 최초의 왕릉
  • 이후 왕들의 무덤(페피 1세, 메렌라, 페피 2세 등)에도 이 텍스트가 계속 사용됨
  •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지만, 내부 장식이 매우 정교하여 학술적으로 중요한 자료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 천장으로 별 문양이 새겨진 석재 장식이 특징적입니다.

별 패턴(Star Pattern)의 의미

  • 이 문양은 고대 이집트에서 하늘과 천상의 세계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디자인입니다.
  • 별 패턴은 왕이 사후에 태양신 라(Ra)와 합일하여 밤하늘의 별이 된다는 믿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 주로 왕의 매장실(Burial Chamber)과 관련된 공간에서 볼 수 있으며, 피라미드 내부에서도 특히 중요한 영역을 장식합니다.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에서의 역할

  •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져 있는데, 이 텍스트와 함께 천장과 벽면에 새겨진 별 문양은 왕의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 영생을 얻는 과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이런 문양이 존재하는 공간은 왕이 안치되었던 방 또는 주요 의례 공간일 가능성이 큽니다.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에 위치한 석관(Sarcophagus)

우나스 왕의 석관 특징

  1. 검은 화강암으로 제작됨
    • 석관은 **단단한 검은 화강암(granite)**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는 왕의 무덤을 보호하는 신성한 재료로 사용됨.
    • 고대 이집트에서 화강암은 왕족과 고위 귀족의 무덤에 사용되었으며, 영원성과 불멸성을 상징함.
  2. 내부가 비어 있음
    • 석관 내부에는 유골이나 유물은 남아 있지 않음.
    • 고대 도굴꾼들에 의해 이미 약탈되었을 가능성이 높음.
    • 하지만 벽면과 피라미드 텍스트는 남아 있어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님.
  3. 뚜껑의 위치와 석관의 손상 흔적
    • 석관의 뚜껑이 부분적으로 열려 있으며, 한쪽 모서리에는 깨진 흔적이 있음.
    • 이는 도굴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큼.
    • 석관이 열려 있음에도 내부에 미라나 보물은 남아 있지 않음.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 벽면에 새겨진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를 클로즈업한 모습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란?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적 문헌 중 하나로, **우나스 왕(기원전 2350년경)**의 피라미드에서 최초로 발견됨.
  • 벽면에 새겨진 상형문자는 우나스 왕이 사후 세계에서 부활하고 신들과 합일하도록 돕는 주문과 기도문을 담고 있음.
  • 이후 페피 1세, 페피 2세, 메렌라 등의 피라미드에서도 유사한 텍스트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왕들의 계곡(Valley of the Kings) 무덤 내부의 사자서(Book of the Dead)로 발전함.

특징 분석

  1. 정확한 히에로글리프 새김
    • 문자 하나하나가 뚜렷하게 새겨져 있으며, 일부는 검은색 안료로 강조되어 있음.
    • 독수리, 갈대, 태양 원반 등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의 전형적인 형태가 보임.
    • "카르투시(Cartouche)" 안에 있는 글자는 우나스 왕의 이름을 나타낼 가능성이 큼.
  2. 텍스트의 주요 내용
    • 우나스 왕이 태양신 라(Ra) 및 죽음과 부활의 신 **오시리스(Osiris)**와 합일하는 과정
    • 신들과 왕이 하나가 되어 사후 세계에서 영원히 살아간다는 개념
    • 일부 구절은 왕이 하늘로 승천하여 별이 되는 존재(Akh)가 됨을 서술
  3. 글자의 배열 방식
    • 세로 방향으로 정렬된 상형문자(히에로글리프)는 우나스 왕의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상징
    • 신들의 이름과 왕의 이름은 존중의 의미로 특정한 위치에 배치됨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 내부 벽면 장식

벽면 패턴의 의미

  1. 기하학적 문양(Geometric Patterns)
    • 다양한 격자무늬, 지그재그 패턴, 반복적인 삼각형 및 다이아몬드 형태가 새겨져 있습니다.
    • 이러한 패턴은 기하학적 질서와 신성한 조화를 상징하며, 왕의 영혼이 사후 세계에서 질서 있는 방식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 일부 패턴은 밧줄이나 천을 묘사한 것으로, 왕의 무덤을 보호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검은색과 흰색의 잔존 색채
    • 원래는 이 문양들이 더욱 선명한 색채(파란색, 검은색, 붉은색 등)로 채색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색이 바래거나 벽면이 침식되었지만, 여전히 문양이 뚜렷하게 남아 있습니다.
  3. 피라미드 텍스트와의 조합
    • 왼쪽에는 상형문자(히에로글리프)가 일부 보이며, 이는 피라미드 텍스트의 일부일 가능성이 큽니다.
    • 일반적으로 왕의 영생과 신들과의 합일을 기원하는 주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나스 왕의 피라미드에서 이런 문양이 중요한 이유

  • 세계 최초로 내부 벽면에 장식이 새겨진 피라미드 중 하나로, 이후 왕들의 무덤에 영향을 줌.
  • 고왕국 시대(Old Kingdom)의 예술적 스타일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
  • 단순한 벽이 아니라 왕이 영원히 존재할 신성한 공간으로 인식됨.

우나스 왕 피라미드 내부 벽면에 새겨진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 중 일부를 근접 촬영한 것입니다.

사진 속 특징적인 요소 분석

  1. 카르투시(Cartouche) 속의 왕명
    • 중앙에 보이는 타원형 윤곽선이 **카르투시(cartouche, 왕의 이름을 감싸는 보호용 표시)**입니다.
    • 이 안에 새겨진 글자는 우나스(UNAS) 왕의 왕명으로 보이며, 이집트 파라오의 신성함과 왕권을 상징합니다.
    • 피라미드 텍스트 내에서 왕의 이름이 등장하는 것은, 그의 영혼이 사후 세계에서 올바른 여정을 가도록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히에로글리프(Hieroglyphs, 상형문자)
    • 눈(우제트 Eye of Horus, 👁️), 뱀(신성을 의미), 새(혼 또는 보호의 상징), 삼각형(언덕 또는 신전의 상징) 등이 포함됨.
    • 피라미드 텍스트에서 이러한 기호들은 왕이 오시리스(Osiris) 및 태양신 라(Ra)와 합일하여 영생을 얻는 과정을 서술하는 데 사용됨.
  3. 텍스트의 종교적 의미
    • 피라미드 텍스트는 왕이 사후에도 존재하며 신들과 함께 지낼 수 있도록 하는 장례 의식 문구입니다.
    • 왕이 별이 되어 하늘로 승천하거나, 오시리스의 세계에서 부활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 이후 시대에는 이러한 문구가 **"관 문서(Coffin Texts)" →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두트(Idut) 공주의 무덤(Tomb of Seshseshet Idut)

이두트 공주의 무덤 개요

  • **이두트 공주(Seshseshet Idut)**는 **이집트 제6왕조(기원전 약 2345~2323년)**의 왕족
  • 그녀는 테티(Teti) 왕(제6왕조의 첫 번째 파라오)의 통치 기간에 살았음
  • 무덤은 사카라(Saqqara) 지역에 위치

무덤의 역사적 중요성

  1. 왕족 여성의 무덤 중 가장 잘 보존된 사례 중 하나
    • 이두트 공주는 테티 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음.
    • 왕족 여성의 무덤이지만, 내부에는 다양한 일상생활과 제의 장면이 새겨져 있어 당대의 사회와 종교적 신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
  2. 무덤 내부의 장식과 상형문자
    • 벽화에는 공물(offerings), 하인들(servants), 어업과 사냥(fishing & hunting) 등의 장면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음.
    • 이는 이두트 공주가 사후 세계에서도 충분한 공물을 받으며 영생할 수 있도록 기원하는 의미.
  3. 테티 왕과의 연관성
    • 제6왕조의 첫 번째 파라오인 **테티(Teti)**는 피라미드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왕 중 한 명이며, 그의 피라미드도 사카라에 위치.
    • 이두트 공주는 테티 왕의 직계 가족일 가능성이 큼.

사카라에서 중요한 여성 무덤 중 하나

이 무덤은 당시 왕족 여성들의 장례 의식과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 벽화는 이두트 공주의 무덤 내부에 새겨진 장면으로,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를 기원하며 어업과 사냥, 공물 운반 등의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를 기원하며 사냥꾼들이 작살과 그물을 이용해 강에서 물고기를 잡고, 새를 사냥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하인들이 공물로 바칠 물고기, 새, 곡식 등을 운반하며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를 기원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하인들이 사후 세계에서 공주에게 바칠 다양한 공물(고기, 새, 곡물 등)을 운반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귀족 여성 또는 공주가 파치루스를 들고 권위를 상징하는 장신구를 착용한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어부들이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를 기원하며 그물을 이용해 대형 물고기를 잡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이두트 공주의 무덤 내부에 있는 '가짜문(False Door)'로, 사후 세계에서 공주의 영혼이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오갈 수 있도록 하는 상징적인 출입구입니다.

공예가나 서기관들이 도구를 사용해 물건을 제작하거나 기록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메후(Mehu)의 무덤으로, 그는 제6왕조(기원전 약 2345~2323년) 테티(Teti) 왕의 통치 기간 동안 최고 재판관이자 재상(Chief Justice and Vizier)이었던 인물입니다.

메후의 무덤 개요

  • 위치: 사카라(Saqqara) 장례 복합 단지 남쪽
  • 시기: 제6왕조 (약 기원전 2345~2323년)
  • 구성: 입구, 아치형 구조, 개방된 안뜰, 두 개의 예배당

무덤의 특징

  1. 벽화와 부조
    • 일상생활 장면 묘사:
      • 수확, 낚시, 항해, 금속 세공, 주조, 맥주 양조, 요리 준비
      • 음악가와 무용수 등장
    • 제사 및 정원 장면: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를 기원
  2. 메후의 가족 묘
    • 메후뿐만 아니라 아들(메리앵크, Meryre-ankh)과 손자(헵트카, Hetpka)의 무덤도 포함
    • 이는 가족 무덤으로 기능
  3. 메후의 지위
    • 지역 총독, 궁전 비밀 관리자, 가옥 책임자, 판사, 재무 감독관 등의 직책 보유
    • 고위급 관리 중에서도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
  4. 발견 및 복원
    • 1940년 발견 후 오랜 기간 폐쇄
    • 복원 후 다시 개방됨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메후와 가족이 크고 강조된 모습으로 묘사되었으며, 하인들이 공물을 운반하고 다양한 의식을 수행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 것입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여러 줄에 걸쳐 하인들이 공물을 운반하는 모습이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사후 세계에서의 풍요와 의례적 제사를 강조하는 장면입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의례적 제사 장면과 함께 하인들이 공물을 운반하는 모습이 묘사되었으며, 벽화 일부는 손상되었지만 여전히 원래의 색채와 정교한 세부 표현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메후와 그의 아내 또는 여성 가족 구성원이 함께 묘사되었으며, 고위 관리로서의 위엄을 강조하는 모습입니다.

사후 세계에서의 공물을 받는 의식과 제사 장면을 묘사하며, 하인들이 다양한 음식과 제물을 운반하는 모습이 표현된 것입니다.

이 사진은 메후(Mehu)의 무덤 내부에 있는 ‘가짜문(False Door)’로, 사후 세계에서 메후의 영혼이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오갈 수 있도록 하는 상징적인 출입구이며, 주위에는 정교한 상형문자와 의례적인 장면이 새겨져 있는 것입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하인들이 사후 세계에서 주인을 위한 공물(음식, 가축, 새, 빵 등)을 운반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당시 이집트인의 장례 의식과 풍요로운 내세에 대한 믿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메후가 의자에 앉아 공물을 받는 모습을 묘사하며, 그의 앞에는 다양한 음식과 제물이 놓여 있고, 하인들이 사후 세계에서 그를 위해 헌상하는 장면이 표현된 것입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음악가들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장례 의식이나 축제에서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사진은 **메후(Mehu)의 무덤 내부의 제의실(Offering Chapel)**로, 오른쪽에는 **가짜문(False Door)**이 보이며, 이는 사후 세계에서 메후의 영혼이 현실 세계와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합니다. 벽에는 공물 봉헌 장면과 제사 의식이 묘사된 벽화가 남아 있으며, 당시의 장례 의식과 내세에 대한 믿음을 보여줍니다.

이 벽화는 메후(Mehu)의 무덤 내부 장면으로, 하인들이 가축을 도축하고 고기를 준비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장례 의식에서 공물로 바쳐질 음식이 어떻게 준비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피라미드 입구 주변에서 기념품을 판매하는 노점상

메라의 무덤
제6왕조
이집트 유물 관리국에 의해 발굴 및 복원됨
(발굴 기간: 1893년 7월~10월)

이집트 유물부(Ministry of Tourism and Antiquities)

메라(Mera)의 무덤 개요

메라(Mera)의 무덤은 이집트 고대 제6왕조(약 기원전 2345~2181년) 시기의 유적으로, 사카라(Saqqara)에 위치한 귀족 묘 중 하나입니다. 메라는 왕실과 관련된 고위 관리였으며, 그의 무덤은 벽화와 부조를 통해 당대의 일상생활, 종교의식, 농업과 가축 사육 장면 등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1893년 7월부터 10월까지 이집트 고대유물청(Service des Antiquités de l’Égypte)에 의해 발굴 및 복원되었으며, 현재도 잘 보존된 벽화와 석조 조각들로 유명합니다.

가짜 문(False Door)

이 가짜 문은 사후세계에서 죽은 자가 왕국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상징적인 출입구 역할을 했으며, 종종 제물과 함께 장례 의식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농경과 가축 사육 장면

제6왕조(약 기원전 2330년) 테티 왕(King Teti)의 장례 복합 단지

  1. 피라미드 내부
    • 1881년, 프랑스 이집트학자 **가스통 마스페로(Gaston Maspero)**가 왕의 피라미드를 탐사하면서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라 불리는 상형문자가 새겨진 벽이 있는 매장실을 발견했습니다.
    • 이 글귀들은 사후 부활을 돕고 태양신 **라(Ra)**와 합일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종교적 내용입니다.
    • 피라미드 입구는 북쪽에 있으며, 내려가는 회랑을 지나 수평 복도(3개의 차단벽 포함)로 연결됩니다.
    • 복도의 끝에는 중앙 홀, 현무암 석관이 있는 매장실, 그리고 작은 저장실 3개가 있습니다.
  2. 장례 사원
    • 왕의 사후 의식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기둥의 전당(Hall of Columns), 제의실(Ritual Chamber), 제단(altar), 창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발굴 역사
    • **제임스 퀴벨(James E. Quibell, 1905-1907년)**과 **세실 M. 퍼스(Cecil M. Firth, 1920-1924년)**가 장례 사원을 발굴했습니다.
    • **장 필리프 라우어(Jean-Philippe Lauer)**와 **장 생트 파레 가르노(Jean Sainte Fare Garnot)**가 1951~1952년에 연구를 이어갔고,
    • 1964~1970년까지 추가 발굴이 이루어졌습니다.

테티 왕의 장례 복합 단지는 사카라(Saqqara)에 위치하며, 이집트 최초의 피라미드 텍스트가 발견된 곳 중 하나로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닙니다.

이 사진은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진 벽면으로, 테티 왕(King Teti)의 피라미드 내부에 있는 것입니다.

  • 내용: 사후 세계에서 왕의 부활과 영생을 돕기 위한 주문과 기도문이 포함됨.
  • 역사적 의의: 우나스 왕(Unas)의 피라미드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테티 왕의 피라미드에도 유사한 텍스트가 새겨짐.
  • 특징: 세로로 정렬된 상형문자, 신들의 보호 요청, 태양신 라(Ra)와의 합일 강조.
  • 위치: 매장실 내부 벽면에 새겨져 있으며, 이집트 사후관의 중요한 자료 중 하나.

테티 왕의 피라미드는 피라미드 텍스트의 전통을 이어받아 발전시킨 초기 사례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이 벽면의 상형문자는 피라미드 텍스트로, 테티 왕이 사후 세계에서 부활하고 태양신 라와 합일하도록 돕는 주문과 기도문을 담고 있습니다.

이 별 모양의 문양은 피라미드의 천장 장식으로, 하늘을 상징하며 테티 왕이 사후 세계에서 밤하늘의 별들과 함께 영원히 존재하도록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테티 왕의 피라미드 내부이며, 중앙에 있는 거대한 검은색 석관은 테티 왕의 **사르코파거스(관)**입니다. 천장에는 밤하늘의 별을 상징하는 문양이 새겨져 있어 왕이 사후 세계에서 영원히 하늘과 함께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테티 왕의 석관 내부에 새겨진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입니다. 이는 고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적 비문 중 하나로, 파라오가 사후 세계에서 오시리스 신과 합일하고 태양신 라와 함께 영생을 누리도록 돕기 위한 주문과 기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테티 왕 (King Teti) 

이름: 테티 (Teti)
통치 기간: 기원전 약 2345~2323년
왕조: 이집트 제6왕조의 첫 번째 파라오
수도: 멤피스 (Memphis)
주요 업적: 중앙정부 강화, 지방 총독(노모스)들의 영향력 증가
무덤: 사카라(Saqqara)에 위치한 피라미드

테티 왕은 이집트 제6왕조를 창시한 파라오로, 우나스(Wenis) 왕의 뒤를 이어 통치했습니다. 그는 행정 체계를 개혁하고 지방 통치를 분산시켜 귀족들의 권한을 강화하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의 피라미드는 사카라에 위치하며, 내부에는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가 새겨져 있어 파라오가 사후 세계로 가는 여정을 돕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의 통치 말기에는 왕권이 약화되었으며, 암살당했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그의 무덤과 피라미드 텍스트는 이집트 종교 및 장례 문화 연구에 있어 중요한 유산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