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배둘레햄 고민이죠?|

NaNo+AlphaGo 2010. 4. 6. 06:30

나이가 듦에따라 별달리 운동등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늘어나는 배 둘레 길이에 누구나 고민을하게 된다. 여기서 체내 지방을 없애주는 유산소 운동에 대해 알아 본다.

 

우리들 모두 , 런닝 , 등산 , 싸이클 , 수영 등을 , 유산소 운동이라고 ,칭하고 있다 .반면에 , 헬스클럽 에서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무산소 운동 이라고도, 하고 있다.

 

유산소 운동을 쉽게 얘기하면 ,낮은강도로, 몇분에서 장시간 지속되는 운동을 말한다. 그보단 , 어렵게 얘기하면, 낮은 강도의 운동이기 때문에 , 많은 산소의 섭취가 이루어지고 , 이렇게 섭취된 산소는 포도당과 함께 혈액을 돌면서 세포내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게 전달되고 ,미토콘드리아는  포도당을 산화하여 에너지를 얻는다 .이때의 포도당은 , 유산소 운동으로써 분해된 중성지방 ( 피하지방 ) 이 간으로 보내져서 , 글리코겐으로 변하여 , 다시 간에서 심장을 거쳐서 포도당으로 변화하여 산화하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산소가 지방을 산화 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지방은 , 이렇게 해서 없어진다 .

 

따라서 , 지방을 없앨려면 , 유산소 운동을 해야하고 ,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 위의 결과가 있을수 있게 , 많은 산소를 흡입할수 있도록 운동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숨이차도 산소가 부족하다 . 그렇다고 가만히 누워서 시체놀이를 해도 많은 산소를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알아서 잘 해야 한다. 무산소 운동은 , 짧게는 몇초 길게는 몇분간 지속되는 , 중간정도의 강도나 매우 높은 강도의 운동을 말한다. 이때의 에너지원은 근육속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 이라는 , 지방은 아니지만 ,지방형태의 저장물질이 사용된다. 유산소 운동처럼 산소를 흡입하고 간으로 보내고 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강한운동을 말하는 것이다 . 근육은 이렇게 해서 만들어 진다 .에너지로 사용을 , 글리코겐으로 하기 때문에 , 유산소 운동에서 처럼 지방은 없어지질 않는다. 다만 , 근육량의 증가로 ,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 장기적으로 볼때는 지방을 많이 없애 주는 원동력이 된다 . "지방빼는 공장이 근육이다" 라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 이렇게 봤을때 , 산소를 많이 섭취하지 못하면,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수 없는 것이고 , 이 결과로 , 그 순간에는 , 지방도 빠지지 않을 것이다 . 따라서 , 서두에서 말한바 , 우리들이 유산소 운동이라고 알고있는 싸이클을 , 아주 강하게 , 숨을 헐떡이며 타게되면 , 유산소 운동의 효과 보다는 , 무산소 운동의 효과를 내게 된다는 것이고 , 수영 또한 , 쉬엄 쉬엄 물에 떠서 다니면서 물놀이 하면 , 유산소 효과를 , 기록 갱신을 위해서 , 열심히 전력으로 한다면 , 무산소 운동이  된다는 것이며,  반대로 , 헬스클럽에서 ,가벼운 아령들고 , 신문보고 , TV 보며 , 팔 왔다 갔다 자동은 , 유산소 운동이 된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 수영이나 달리기 , 등산 등을 유산소 운동 이라고 하지 말자. 핵심은 , 달리기와 수영 , 싸이클 , 등산 등은 유산소 운동이고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이라는 단순한 오류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달리기 , 수영 , 싸이클 , 등산등을 빨리하면 , 무산소 운동이 되고 , 근육운동 시 중량을 가볍게 하여 장시간 운동하면 이것 또한 유산소 운동이 되니 ,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은 , 본래 ,정해놓고 만들어 놓은것이 아니라 , 누가 뭐라고 한들 , 내가 정하고 내가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의 목적에 있어서 , 운동중 지방감량 이라는 측면만 본다면 ,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맞다 , 그러나 , 헉헉대며 하지는 말아야 한다 . 왜냐면 ? 무산소 운동의 시행으로 지방은 그대로 남아 있을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강도로 운동을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 . 마라토너 황영조 선수가 껌씹으며 하는 , 시속 10 km 의 유산소 운동이 , 나에게는 숨을 헐떡이며 하는 무산소 운동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운동으로 먹고사는 운동 선수가 아니라면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하면서, 근육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병행토록 권장하고 싶다.

 

http://cafe.daum.net/seattleguitar/IofT/7

'건강·Health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d’s Pharmacy! Amazing!  (0) 2010.04.06
조오련 선수가 갑자기 사망한 이유  (0) 2010.04.06
양파이야기   (0) 2010.04.06
목숨걸고 편식하다 #1   (0) 2010.04.06
Sonic Scrubber  (0) 201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