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메뉴얼(Leader's Manual)
리더가 되는데 공식이란 없다, 그러나 가이드라인은 있다
@ 리더는 자기 중심적이지 않아야 한다. 의사 결정은 자신이 아니라 팀을 위해 좋은 방향으로 내려야 한다.
@ 개개인에 대한 리더의 참된 관심은 대원들이 서로에 대해 얼마나 걱정 해줄지에 영향을 미치고 팀 전체를 강하게 만든
다.
@ 리더는 가식적이거나 잘난 체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리더는 개인적인 한계에 정직해야 한다.
@ 모르는것이 있을 때는 그것을 인정하고 대원들을 불러 도움을 뱓아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 유머 감각은 도움이 된다.
리더의 주요 임무
1, GPS 의 완벽한 사용법 숙지
* GPS 메뉴의 사용법 숙지
* 지도 설치 - 컴퓨터 및 GPS
* 트랙 만드는 법 숙지
* 트레일 입구 까지의 이동 거리 계산 및 유류 보조비 산정 방법 숙지
* 산행후 트랙 파일의 컴퓨터 Backup 및 저장
2, 지도 보는법 숙지
* 등고선 읽는법
* 지도상의 현재 위치 확인 방법
3, 산행지 선정
* WTC(트립 리포트, 금주의 추천 산행지 등), 카페와 본인의 과거 산행 기록, 기타 제 삼자 또는 인터넷 검색 자료 등..
* 대부분이 만족 할만한 산행지 우선 - 산행거리, 난이도, 위험도, 안전도, 등..
* 산행지 까지의 이동 거리 무시(산행지가 우선 - 날씨의 문제가 우선 고려 되어야 할경우 예외)
* 리더 본인의 개인적인 취향, 기호 및 사적인 문제 무시
* 산행지 결정후 반복적인 복습으로 산행지 지형, 트레일 등의 완벽한 숙지
* 비 또는 눈이 예보된 경우 호수 또는 개활지 우선 고려
* 해가 나오는 경우 View 가 있는 Summit 등을 우선 고려
* Permit 또는 Pass 등 의 필요 여부 확인
4, 산행 공지
* 리더 본인이 계획한 산행지는 반드시 본인이 공지함을 원칙으로 함
* 리더 본인이 산행 공지후 부득이 참석치 못할 경우는 예비 리더가 대행
* 본인의 안내가 예정된 주에 불참이 예상 되는 경우는 사전 예비 리더에 위임
* 스페셜 장비 결정 안내 및 일기예보의 수시 Update 안내
5, 산행 안내
* 산행 전 모임 장소 에서 부터 산행후 해산 장소 까지의 책임 안내
* 계획된 산행 예정 시간의 엄격한 관리
리더쉽
모든 등반대에 지도와 나침반이 필요하듯 모든 등반은 훌륭한 리더쉽이 필요하다.그러나 리더의 역할은 등반의 성격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오래된 등반 친구끼리 맑은 날에 가볍게 오르는 주말 산행을 이끄는 것과,서로 모르는 등반자 들과 모여 그중 어느 누구도 이전에 본 적이 없는
봉우리를 오르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장기 등반에서 대장을 맡는다는 것은 매우 다른 일이다.
리더 쉽의 목표
서로 아는 등산인들 사이에서는 아주 비공식 적으로 심지어는 느끼지도 못하는 가운데 훌륭한 리더쉽을 발휘하는 누군가가 있을수도 있다.
잘 모르는 사람들로 구성된 원정은 더 더욱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을 필요로 한다 . 그러나 두 경우 모두 리더쉽의 목표는 같다.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으로 만드는 것이다.
등반 리더(대장)
리더는 등반을 조직하고 루트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특별한 책임을 지니는 사람이다. 등반대의 성격에 따라 공식적인 등반 조직은,
대단히 체계적인 형태부터 실제적으로 리더가 없는 형태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체에게 필요한 특정 역할은 몇가지 방법으로 결정되고 있다. 리더의 지위는 후원 단체에 의해 지정 될수도 있고 혹은
비공식적으로 정해질수도 있다. 어떻든 대부분의 등반에는 리더가 있기 마련이다.
산악회가 구성된 경우 대장의 자리는 공식적으로 스폰서가 정하게 된다.대부분 리더로 임명되는 사람은 일정 수준의 경험과 능력을 검증해
인정 받는 절차를 거쳐야만 한다. 때로는 전체 리더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부 리더 같은 역할이 있을수도 있다.
누가 리더인지는의심의 여지가 없고, 또한 그것을 선택하는 것은 등반대의 일이 아니다. 리더는 등반을 연구하고 장비와 운송 그리고 다른
보급 관련 업무도 하도록 되어있다. 그런 등반 에서 대원들은 변하는 상황에 대해 배우고 대장의 지시에 따르도록 되어 있으며,
그럼으로서 그들도 스스로 리더(대장)의 재목으로 자라게 된다.
리더의 역할
등반대를 도와 자연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을 끼치면서 안전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는 경험이 많고 적합한 등반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반드시 대원들 중에서 가장 경험이 풍부 하거나 최고의 등반가일 필요는 없다.
또한 리더는 쉽사리 굴복 해서는 안되지만 팀에서 제일 강한 사람일 필요는 없다.
리더는 뛰어난 판단력, 상식, 대원들의 복지에 대한 성실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등반 내내 다음과 같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1, 안전 관리자
어떤 등반대 이건 계획 단계부터 시작해 최상의 관심사는 안전이다. 리더는 모든 사람이 적합한 장비, 경험, 체력을 갖추고 있는지,
선택한 루트가 안전하고 합리적인지 확인해야 한다.
등반중 대원들이 피곤하고, 성급해지고 흥분 했을 때 주의력이 흐려지게 된다. 대원들의 경험이 적을때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이 닥치면
리더는 경계 해야 할때인지를 알아야 하고, 더 주의 깊게 살피고, 대원들에게 부드럽게 알려주고 필요 하다면 잔소리도 해야 한다.
날씨나 시간 때문에 후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상황이 아주 위험해 지기 전에 유쾌하지 않은 회의를 시작 하자고 말을 꺼내는 일도
리더의 목표다.
2, 계획 수립자
올바른 시강에 올바른 장비를 들고 올바른 장소에 한 그룹의 사람들을 배치해 성공적인 정상 공격을 시도하기 위해 리더는 수많은 세부 사항에
신경을 써야 한다.
모든 계획을 개인적으로 수립할 필요는 없지만, 모든 필요한 준비를 그룹내의 누군가가 맡아서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3, 전문가
누군가 요청했을 때와 필요할 때 조언을 해주는일은 리더의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이다. 훈련, 경험, 판단력은 이 역할을 하기 위한 필요 조건이다.
유능한 대장이되기 위해 그 팀 최고의 등반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산에서의분별력과 감각을 발달 시켜 온 풍부한 경험은 필요하다.
기술적인 등반 지식 외에도 장비, 독도법, 은금처치, 구조, 날씨 등에 대한일련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실 가능 하다면 모든 주제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4, 스승
경험이 부족한 대원과 동행할 때 그를 가르치는 것도 리더 역할의 일부이다, 이것은 가끔 조언을 해주고 시범을 보이는것 정도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대원이 안전한 운행에 필요한 기술이 부족하다면 중지 시키고 약간의 도움을 주는것이 현명할지도 모르고, 또한 그렇게 하는것이
바로 그자리에서 배울 수 있어 서 효과적이다.
많은 숙련된 등산가들은 자신이 힘들여 얻은 지식을전수 하는 일을 뿌듯한 경험 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조심 스럽게 해아 하는 일이다.초보자는 자신의 기술 부족에 당황하고 육체적인 위험에 의해 모욕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구박 해서는 안된다.틀렸다고 말하기 보다는 "이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지 보여 줄께요" 라고 말하도록 하라.
단, 배우는 사람이 위험한 방법으로 하고 있을 때는 예외이다. 이때는 더 직설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
5, 코치
이것은 스승의 역할과는 약간 다르다. 코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기초 지식을 지원해 줌으로써 어려움을 돌파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자신감 부족은 실제로 장애가 된다.동료가 어려움을 이해겨내도록 도와주는 일은 그 사람을 돕는 것뿐만이 아니라
전체팀을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것이다.
대원들을 효과적으로 지도 하고 그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도와서 미소를 만들어 내는 일은 리더만의 독특한 기쁨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
6, 발의자
등반은 팀이 연속해서 결정을 내림으로써 진행된다. 어디에 캠프를 만들까? 어느 루트를 택할까? 몇시에 일어날까? 로프를 써야하나?
이런 결정들은 어렵지는 않지만 적합한 시간에 내려야 할 필요가 있다.
리더의 역할은 최종적인 답을 받아쓰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절한 때에 적절한 안건을 발의 하는 것이다.
7, 중재인
일단 토의가 시작되면 다른 의견들이 개진될 것이다. 의견들을 수집하고 모든 관점을 공개하는 것은좋은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유부단함("어느 코스를 택할까?")과 논쟁("당신은 틀렸어!")으로 발전할 수 있다. 공식적으로 임명 되었던 아니던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이런 결정권을 갖게 된다. 만약 팀이 기술적으로 옳지 못하거나 위험한 결정을 내리려고 하면 또 의견 대립으로 표류하게
되면 무게 있는 리더의 의견이 종종 그 일을 결론 짓고 등반이 계속 되도록 해준다.
8, 환경 보호자
등반가는 고산의 환경을 손상 시키지 않고 미래 세대도 같은 즐거움을 느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언제나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만 주는
기술을 실행함으로써 리더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만약 대원들이 이를 따르지 않으면 처음에는 부드럽게, 필요하다면 엄하게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리더의 스타일
리더쉽의 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목포 지향 스타일
등반의 과정과 팀의체제(무엇을 할것인지? 어떻게 할것인지?)를 정립하는데 좋다.
목표 지향 스타일의 리더는 주로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을 지시 하는데 집중 한다.
2, 관계 지향 스타일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도와서 협조적인 팀을 만드는데 좋다. 관계 지향 스타일의 리더는 사람들과 그들의 관점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결정을 내리는데 그들과 상의 함으로써 팀의 단결과 사기를 고양 시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가지 성향 중 한쪽으로 쏠려 있다.
그러나 둘중 하나를 선택할 문제는 아니다. 이중 어느것도 무시 해서는 안된다. 뛰어난 리더는 이 두가지의 균형을 맞출줄 안다.
적절한 균형은 팀의 성격과 상황의 필요성에 달려 있다. 리더들은 등반 기술을 배우는 과정과 동료를 도와 즐겁고 효율적인 팀이 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스타일을 발전 시켜야 한다.
이 외에도 리더는 자연 스럽게 행동 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흥겹게 말이 많고 어떤 사람은 말수가 적다. 어느 타입의 사람도 성공적인 리더가
될수 있다. 어떤 이상적인 스타일을 그대로 흉내내려고 노력 하기보다는 진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위기 상황시 리더의 역할
누구나 결코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때때로 일은 잘못될 수 있다 . 상황이 위험하게 변하거나 누군가 부상 당할 수도 있다.
그러면 팀의 목표는 즐거움 에서 안전과 생존 으로 바뀌게 된다. 리더의 역할 또한 바뀌게 된다. 만약 자신이 리더 라면 이때가 스스로를 결단력
있는 스타일로 바꿀 때 이다. 작고 비공식적인 팀에서는 누군가 리더로 나서게 된다. 협동해야할 분명한 필요성이 생겼고 대원들은 가장 경험 많은
사람이나 팀에 가장 용기를 북돋아 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기울게 마련이다.
사고가 발생하면 길게 토론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즉각적이고 효과작인 행도이 필요하고, 훈련과 경험을 쌓은 사람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그렇지만 리더는 가능한 한 실질적인 작업에서는 손을 떼고 전체적인 상황을 살피고, 다음 단계를 앞서 생각하면서 대원들에게 지시를 내려야 한다.
팀의 위기 상황을 관리할 때 세가지 구조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때 구조대의 안전이 우선이다. 심지어는 희생자의 안전보다도 말이다.
1, 즉각적으로, 그러나 신중하고 침착하게 행동하라.
2, 배우고 연습한 절차대로 행하라.
3, 실험하는 시간이 아니다.
모든 등반 사고는 죽느냐 사느냐의 상황이고, 그 결과는 온전히 구조가가 하기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는 둘다 맞지 않는 말이다.
첫째, 대부분 사고의 결과는 찢어지거나 멍들거나, 삐거나 때로는 부러진 정도이고, 간혹 단지 상황이 더 안좋은 정도이다.
둘째, 결과는 보통 구조자의 통제 범위 밖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리더에게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것은, 리더 의 훈련과 경험을 바탕으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정이 허락하는 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그 계획을 실천하는 것뿐이다.
재난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예측하는 것이다. 리더는 언제나 "만약 어떤일이 생기면 무엇을 하지?"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면서 앞일을
생각하고있어야 한다. 캠프에서는 등반을 생각하고,올라 가면서 내려가는 일을 생각하고, 성공이 가까울 때는 후퇴를 생각해야 한다.
대원들에게 피로한 기색이 나타나는지 살피고,비박 자리를 머릿속에 기록해 놓고 시간이 흘러가는것을 따라가고 날씨 변화를 살피고 있어야 한다.
등반 일정 내내 리더는 어느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머릿속에서는 벌써 그곳을 건너가 있고 재난을 미리 경험한다. 한걸은 앞서 있음으로써, 리더는
재난의 싹이 터서 위기로 발전하기 전에 잡아낼 수 있는것이다.
사고는 예상할수 없지만 관련 강좌를 수강하고,책을 읽고,사고의 각본을 머릿속에 그려봄으로써 대비할 수 있다 .
응급처치 훈련은 리더의 필수 과목이다. 등산가들이 흔히 경험하는 의학적인 상황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미리 익히고 공부 함으로서 도움을 받을소 있다.
등반의 조직
간단한 등반 조차도 복잡한 일이다. 일단 산행지를 선택하면 리더는 접근로와 등반 루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대원을 선택해야 하고, 어떤 장비가 필여하고 누가 가지고 올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우발적인 사건이 생기더라도 여유를 가지고 등반을 끝낼 충분한
시간이 있도록 등반 일정을 짜야 한다. 그리고 등반 전 최근의 계절 상황과 기상 상태를 추적하며 살펴봐야 한다.(체크 리스트 참조)
등반에 대한 연구
리더는 등반 여정을 연구해 상황을 예상하고 이에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
등반지역을 다루는 각종 형태의 가이드 북을 구입해 접근로, 루트, 지도, 그림, 사진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충분히 익혀야 하며 이중 특히 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반드시 지도 읽는 법을 배워야 하며 이에 연관된 GPS 사용법과 나침반을 보는 방법도 충분히 익혀 산행지에서의 실수를 예방해야 한다.
이와 함께 최근에 그 루트를 다녀온 사람으로 부터 직접 듣는 산행 정보(Trip report)는 가이드 북의 정보를 상당부분 보완 해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고
유용하게 활용 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 보아야 한다. 자신들이 이미 다녀와 보관중인 파일들을 참고 자료를 활용하는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또한 등반 허가의 관련규정, 출입제한 규정등 퍼밋과 패스에 관해서도 잊지말고 확인해야 한다.
등반 조건과 날씨 확인
현재와 미래의 루트 상태와 날씨를 예측하고 파악 하는것은 과학이자 기술이다. 다행히 요즈음은 각종 정보를 통해 이를 명확히 확인할수가 있다.
해당 지역의 상태와 일기예보를 파악하는 일에는 날씨 변화가 루트와 등반 목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는것도 포함된다.
날씨에 대한 분명한 사실 한가지는 날씨는 바뀌는 것이라는 점이다. 기온,바람, 습도, 강우량이 등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가?
마음속에 차선의 대안을 생각하고 있으면 억지로 등반을 강행하는 나쁜 결정을 내리지 않는 데 도움이 될것이다.
등반을 조직하고 이끄는 데 필요한 리더의 체크 리스트
>> 등반전<<
필요시 대상지르 사전 답사한다
루트를 연구한다.
가이드 북과 지도를 검토한다.
그 루트를 등반한 산행기를 읽는다.
그 루트의 기술적 등급과 특별한 문제가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본다.
필요한 등반기술과 체력 조건을 예측한다.
방문 허가나 예약이 필요한지 조사하고 필요하면 발급 받는다.
등반대의 최적 인원수와 참가자의 능력을 검토하고 결정한다.
필요한 장비를 결정한다.(개인, 공동)
등반장비를 어떻게 나누어 사용할것 인지를 결정한다.(텐트, 취사구)
접근방법을 연구한다.(운전루트, 워킹루트)
원정일정을 작성한다.(거리, 시간, 날씨와 특히 책임감 있는 사람에게 일정표를 남겨둔다)
>>산으로 향하는 중에<<
일기예보와 눈사태 상황을 마지막으로 다시 확인한다.
필요시 공원이나 산림 관리소에 신고한다.
운행차량의 배차및 인원을 배정한다.
운행중 무선 연락망(주파수)을 확인한다.
>>트레일 입구 에서<<
참가 인원의 재확인및 신입 회원의 인사소개를 한다.
준비운동을 한다.
개인및 공동 장비및 복장을 재 확인하고 간략히 등반계획을 설명한다.
특별한 주의사항이 있으면 별도 주지 시킨다.
선두와 후미등 각 파트별 임무를 부여한다
>>등반중에<<
누구든 선두를 앞지르지 않게 한다.
절대 정식 트레일이 아닌 지름길(Short-cut)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자연보호에 신경을 써야한다.
대원들이 서로 교신이 될수 있을 만큼의 거리를 유지시킨다.
산행 시작 10여분후 복장 관리를 위한 휴식을 한다.
산행중의 휴식 시간은 일반적으로 50분에 10분씩을 원칙으로 하며 난이도가 높을수록 30~40분에 10분 정도를 갖느다.
선두와 후미의 운행 속도를 조절한다.(대부분은 선두는 빠르고 후미는 쫒아가기 바쁘다)
다른 등반자들에 길을 양보할때는 산쪽에 서서 양보한다(언제든 올라가는 등반자가 우선이다)
실제 운행 상태를 바탕으로 계속 시간을 관리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결정한다.
식사 시간은 최대 1시간 미만으로 하며 겨울에는 이보다 더 짧은 40~50분으로 한다.
절대로 물을 오염시키지말아야 한다.
>>하산시와 하산후에<<
머무른 장소의 청소를 확인하고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모든 대원이 출발 했는지를 반드시 확인 한다.
올라오는 등산인들에는 반드시 산쪽으로 피해 양보를 해준다.
모든 대원이 하산을 완료 할때까지 반드시 트레일 입구를 떠나지 않는다.
특별히 느낀점이나 공지사항이 있으면 발표를 한다.
하산후 해산전 뒷풀이가 있을경우 안내한다.
'등산·Hiking > 등산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GMapTool (0) | 2018.05.06 |
---|---|
MapSource 설치본 제작 (0) | 2018.05.06 |
4 Useful Knots For Survival (0) | 2016.08.25 |
7 Essential Knots You Need To Know (0) | 2016.08.25 |
Top Five Useful Knots for camping, survival, hiking, and more (0) | 2016.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