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Life/생활

망가진 생활패턴 잡는 방법

NaNo+AlphaGo 2020. 4. 10. 11:15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망가진 생활패턴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그 이유는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그 시간을 실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평소에는 직장 혹은 학업을 이유로 외출을 하지만 지금은 외출을 나라에서 막기 때문이다. 이럴 때일수록 망가진 생활패턴 혹은 안 좋은 생활습관을 고쳐 미래를 위해 시간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Image credit : pixabay.com

1. 수면시간

자유시간에 잠을 자는 것이 자신의 최고 행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학적으로도 올바른 수면 습관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안 좋은 수면습관 혹은 8시간이 넘어가는 수면시간은 좋지 않다. 또한 새벽 시간대에 잠을 자면서 분비되는 좋은 호르몬들이 있는데 그 시간에 깨어있고 활동하는 낮에 잠을 청한다면 아무리 오랫동안 잠을 자더라도 몸에 좋지 않다. 수면시간이 자유로운 지금 오히려 정해진 시간에 잠을 청하고 알람을 맞추어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잠을 많이 자는 것보단 정해진 시간에 맞춰 생활하는 것이 몸에 훨씬 좋기 때문이다.

 

Image credit : pixabay.com

2. 식습관

현대사회에서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은 매우 어렵다. 많은 사람이 불규칙한 식사를 하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충분하지 않은 식사 시간과 불규칙한 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가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 음식을 즐겨 먹게 된다. 집에서만 생활하는 요즘이지만, 평소에 요리 습관이 잡히지 않아 혹은 충분하지 않은 재료로 인해서 평소처럼 안 좋은 식생활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꼭 대단한 요리를 만들어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만들어 먹거나 혹은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규칙적인 식사만 해도 몸의 건강이 맞춰지기 때문이다.

 

Image credit : pixabay.com

3. 운동

생활반경이 좁아지고 외출할 수 없기 때문에 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급증했다. 집에 개인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들을 갖춘 경우에는 조금 다르지만, 조깅하거나 혹은 짐에서 운동을 하던 사람들은 운동을 반강제로 멈추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다. 하지만 집 안에 있다고 운동을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많은 홈 트레이너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에 운동만 쳐도 수백 수천 개의 동영상이 쏟아져 나오고 하루에 10분이라도 운동을 한다면, 많은 변화를 느끼는 것보단 조금이라도 덜 망가진 몸을 유지할 수 있다.

 

Image credit : pixabay.com

4. 책 읽기

평소에는 없던 너무나 긴 자유시간을 어찌 사용할지 몰라 잠을 청하거나 밀린 드라마, 예능,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물론 그것들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음의 양식인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영상으로 보고 듣는 것보단 눈으로 직접 읽는 것은 또 다르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한자리에 앉아서 책을 읽는 것보단 망가진 생활 패턴을 잡는다는 느낌으로 점심 식사 후 1시간 정도씩 읽는 것만으로도 생활패턴도 잡을 수 있고 마음의 양식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어려운 책부터 시작하면 작심삼일을 경험하게 될 테니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의 소설도 괜찮고 자기계발서도 괜찮다.

 

Image credit : pixabay.com

5. 집안일 하기

집에서만 생활하면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일까? 바로 급증하는 쓰레기양이다. 집에만 있으면 밥을 만들어 먹던 시켜 먹던 쓰레기가 계속해서 생겨나기 때문이다. 쓰레기양만 문제가 아니라 평소보다 손이 닿는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먼지도 자주 쌓이고 집안이 쉽게 더러워진다. 개인위생에 철저해야 하는 요즘 집안 대청소를 통해 먼지를 다 털어내면 한결 가벼워진 집을 만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 후에 하루에 한 번씩 청소기 돌리기, 사용한 식기 바로바로 설거지하기만 실천해도 깨끗한 집안, 그리고 생각보다 빨리 지나가는 시간을 경험할 수 있다.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바이러스. 이럴 때일수록 안일해지는 것보다는 지금이 기회라는 생각으로 평소보다 더 계획적이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코로나바이러스를 제대로 이겨내는 것이 아닐까? 우리의 삶을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통째로 빼앗길 수는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