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Life/생활

Promo-code·Offer-code, '할인코드' 알면 항공료 최대 50% 절약

NaNo+AlphaGo 2010. 4. 22. 18:09

매번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예약하다 보면 생각지도 않은 할인 쿠폰을 받게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온라인 프로모션을 알리는 할인코드를 알면 항공료를 최대 50%까지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할인 쿠폰이나 코드는 조금만 발품을 팔거나 신경을 쓰면 의외로 항공여행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이같은 할인 코드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관련 키워드는 ‘promo code’ 혹은 ‘offer code’ 다.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예약을 할 때 유심히 살펴보면 이들 박스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같은 할인 코드를 알고 있다면 항공권을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절반 가까이 절약할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일부 할인 코드는 개인적으로 부여돼 이메일로 직접 보내지기도 하고 한 번만 이용할 수 있는 코드도 있다. 그렇지 않은 할인 코드들은 항공사 웹사이트나 홍보물 등에 섞여 전달돼 신경을 써야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같은 할인 코드는 항공사들이 좌석 판매율을 높이고 여행사 등에 제공하는 커미션을 줄이면서 온라인 이용자들에게 그 혜택을 돌려주기 위한 것이다.

그럼 과연 이들 할인 코드를 이용한 항공권은 얼마나 저렴할까?

지난 해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50%나 저렴한 'promo-code'를 제공했었다. 다른 항공사들도 주기적으로 10~30%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스페셜 항공권 가격이 항상 유효한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만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다음은 항공사들이 제공했던 할인 코드의 예를 정리한 것이다.

- 콜로라도주 특정 시에서 유나이티드항공의 출발 항공권을 구입한 소비자가 'DENVER'를 입력하자 다음 여행을 위한 무료 항공권을 받을 수 있었다.

- 알래스카항공에서는 'EC4512' 코드로 20개 노선에서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 스피리트 항공권을 예약할 때 '35OFF" promo-code를 이용할 경우 다음 왕복항공권 구입시 35달러를 할인받았다.

- 뉴질랜드항공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3DaySale' 코드를 제공 72시간내 미국과 뉴질랜드/호주행 항공권을 예약하면 20%의 할인을 해줬다.

최근 들어서는 AirTran Allegiant Frontier JetBlue Southwest spirit USA3000 Virgin America와 같은 저가 항공사들도 할인 코드 제공에 나서고 있어 좀더 신경쓰면 보다 저렴한 항공권을 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다.

아울러 대표적인 국내 항공사인 Alaska American Continental Midwest Hawaiian United US Airways 등도 이들 할인 코드를 제공하고 있어 눈여겨볼 만 하다.

이외에도 이같은 항공권 할인 코드는 국내선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Airfarewatchdog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 취항중인 25개 외국 항공사들도 유사한 할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이트에서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Airfarewatchdog에 따르면 Air Canada Quantas Singapore South Africa 항공 등이 이들 할인 코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할인 비율 혹은 특정 금액을 깎아줬다.

아울러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이들 할인 코드들이 주로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해 이메일이나 RSS 피드 트위터 Jaiku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많이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항공사의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만 관련 할인 코드 정보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 이메일에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오며 원치않는 정보를 걸러내야 하는 번거로움도 생기고 있다. 또한 이들 할인코드가 매우 짧은 기간만 유효하기 때문에 항상 유효기간을 신경 써야 한다.

그리고 이들 할인 코드가 적용되는 항공권은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아 내용을 잘 확인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각 항공사별로 다양한 할인 코드를 제공 직접 가격을 비교해 놓은 경우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가격을 비교하는 발품을 팔아야 좀더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할인코드 제공 웹사이트…'Airfarewatchdog.com' 등 유용

항공권 할인 코드는 주로 항공사 웹사이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도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항공사 웹사이트

자주 항공 여행을 하는 경우, 항공사 웹사이트내 다른 항목에 숨겨져 있는 할인 코드를 찾아 활용해 볼 수 있다. 한 예로 유나이티드항공사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Planning & booking’ 탭 아래 ‘Special deals’ 항목을 클릭하면 할인 코드나 저렴한 항공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팁: 항공사 사이트에서 할인 코드를 찾지 못하면 검색포털에서 항공사 이름과 함께 ‘promo codes’를 넣어 검색해서 찾을 수도 있다.

▷ Airfarewatchdog

가장 유용한 항공권 할인 코드나 프로모션 코드 정보를 제공해준다. 항공 여행에 앞서 꼭 확인해보면 다양한 정보와 함께 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나 쿠폰 등을 얻을 수 있다.

▷ FareCompare.com

사이트내 (deals.farecompare.com/airline-promotion-codes)를 확인해 본다. ‘real-time email alerts’ 항목을 클릭하거나 트위터나 페이스북 상의 딜도 찾아볼 수 있다.

▷ Southwest의 ‘ding’ 서비스

다운로드가 가능한 이 서비스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 깔아두면 사우스웨스트에서 제공되는 할인 코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 American‘s DealFinder 서비스

다운로드가 가능한(맥컴퓨터는 안됨) 툴로 개인의 관심사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줘매우 편리하다.

▷ 여행관련 검색포털

Kayak.com에서 ‘Private sale’ 항목에서 제한된 정보를 확인해볼 수도 있다. 이같은 정보는Expedia나 Orbitz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서비스다. 이외에도 검색 포털에서 ‘promo code’ 혹은 ‘offer code’ 와 같은 키워드를 쳐 넣어 관련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조앤 신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