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우리가 악몽을 꾸는 6가지 이유

NaNo+AlphaGo 2010. 4. 9. 08:21

우리가 악몽을 꾸는 6가지 이유

한밤중에 악몽에 시달리다 깨어나면, 또 같은 꿈이 반복될까봐 쉽게 잠이 들지 못하는 때가 있다.

어린 시절에는 괴물이 나타나거나 귀신에 쫓기는 꿈이 악몽이었지만, 이제는 회사에서 엉뚱한 실수를 해서 상사에게 야단을 맞거나 친구들과 트러블이 생겨 괴로워하거나 시험에서 떨어지는 종류의 악몽에 시달린다.

우리는 렘(REM) 수면 단계에서 눈동자가 빠르게 운동을 하는 동안 꿈을 꾸게 된다. 이런 도중에 잠이 깨게 되면, 꿈에서 느낀 두려움과 불안이 생생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다음날 피로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악몽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을 미리 차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 깨어있는 동안의 불안감과 스트레스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큰 수술을 받은 다음, 악몽에 시달리고 잠을 편히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불면증과 악몽을 동반한다. 이 외에도 낮 동안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트러블이 있어던 경우, 불안한 심리가 잠든 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맵고 자극적인 음식

국제정신생리학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남성에게 저녁식사로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하면, 부드러운 음식을 먹은 날에 비해 수면의 질과 양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운 음식이 체온을 높여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 잠들기 직전에 음식을 먹는 습관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다.

3. 고지방 식이


몇몇 연구 결과에서는 낮 동안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불면증이나 악몽에 시달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크푸드와 같이 트랜스지방,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으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나쁜 꿈을 꾸게 된다는 것이다.

4. 알콜 섭취

술을 마시면 쉽게 잠이 든다고 여기는 이들이 많은데, 알콜의 힘을 빌리면 빨리 곯아떨어질 수는 있겠지만 수면의 질은 떨어지게 된다. 술을 많이 마시면 쉽게 잠이 들어도 일찍 깨게 되고, 꿈을 꾸는 비율도 높아진다.

5. 약품 부작용

일부 진통제, 항우울제, 바르비투르(진정제)는 부작용으로 악몽을 꾸게 하는 경우가 있다. 2008년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자들에게 마취제, 수면제로 쓰이는 케타민(ketamine)을 소량 복용하게 하자, 위약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나쁜 꿈을 꿀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말라리아 약인 라리암(Lariam)도 악몽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6. 질병

독감, 신종플루와 같이 고열을 동반하는 질병은 악몽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수면 중 무호흡증, 기면증과 같은 수면장애
도 나쁜 꿈을 꾸게 만들 수 있다.



출처: Six Reasons We Have Bad Dreams By: Brie Cad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