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형'에서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려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몸에 배인 사람이 학교 일정이나 업무 상의 변화로 갑작스레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면?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난 고통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알람 소리에 겨우 눈을 뜨더라도, 침대 바깥으로 나오고 샤워를 하는 것은 또 다른 스트레스다.
'올빼미형'에서 '아침형 인간'으로의 변신은 힘든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사전에 계획을 세워 생체리듬을 일정에 맞게 조절한다면, '새벽의 고통'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1) 신체 내부 시계를 서서히 조절하라
갑자기 어제까지보다 1~2시간 먼저 일어나려 한다면, 당연히 신체 시스템에 혼란이 오게 된다. 기간이 충분히 남아있을 때부터 미리미리 하루 10분 단위로 매일 기상 시간을 앞당겨가자.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일부러 앞당기려 노력할 필요는 없다. 조금씩 일찍 일어나다보면 자연히 침대에 가는 시간도 빨라질 것이다.
2) 카페인 섭취는 오전까지로 제한하라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는 아침에는 커피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 흐린 정신을 긴장되게 만들어준다는 면에서 카페인 섭취는 긍정적이지만, 가급적 오후 시간에는 커피를 피하도록 하자. 카페인에 대한 민감성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찍 잠자리에 들기를 원한다면 오전 10시 정도에 마지막 커피를 마실 것을 권한다.
3) 저녁 운동을 하라
일찍 일어나기도 벅찬 이들에게 아침 운동은 사치일 뿐. 대신 퇴근 후 저녁 시간에 가벼운 운동을 하면 건강도 지키고 아침 기상도 쉬워진다. 운동 후 3~5시간 후에는 체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는데 뇌는 이 때를 휴식시간으로 여긴다. 이 때문에 아침에 운동을 하면 정오 무렵 졸음을 쫓기 힘든 것. 반면 저녁 6~7시쯤 가볍게 운동을 하면 일찍 잠들기가 쉬워질 것이다.
출처: How To Make It Easier to Get Up Early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how-to-make-it-easier-to-get-up-early-5325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