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두통 치료하는 의외의 방법들

NaNo+AlphaGo 2010. 4. 11. 06:57

두통 치료하는 의외의 방법들



갑작스레 두통이 생길 때마다, 약병부터 찾게 되는가? 굳이 약을 먹지 않아도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두통 치료법들을 소개한다.

보톡스 Botox
흔히 보톡스는 얼굴 주름을 펴는 시술에만 사용된다고 여긴다. 하지만, 보톡스가 놀라울 만큼 효과적으로 두통을 없앤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보톡스는 두통으로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감각신경이 뇌로 고통을 전달하는 것을 막고 이마와 뒷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두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극소량씩 8회 정도 주사하면 된다. 단, 석달에 한 번 이상 시술하는 것은 금한다.

섹스 Sex
두통을 핑계로 배우자와의 성관계를 미뤄왔다면, 당신은 잘못 생각한 것이다. 섹스는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르가즘을 느낄 때 엔돌핀과 통증을 완화하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섹스 후 몸이 이완되고 긴장이 풀리면 두통이 사라지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운동 Exercise
지속적으로 두통을 경험해 왔다면, 웅크리고 앉아 통증을 곰씹기보다는 몸을 일으켜 운동을 시작하라. 운동을 하면 스태미너는 좋아지고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숙면을 취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조깅이나 빨리 걷기, 수영 등 활동적인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두통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단 편두통일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는 동안 통증이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물 Water
매일 8잔의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늘었다. 탈수는 두통을 유발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 중 하나다.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지 않을 때, 우리의 몸은 이미 섭취한 액체를 보관하려 노력하면서 두통과 같은 신호를 보낸다. 따라서 적당한 양의 수분을 항상 공급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물을 많이 마시면 염분 조절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할 것.

간식 Snacking
간식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혈당이 떨어지고 몸은 배가 고프다는 신호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식사 간격이 길어질 때에는 반드시 적당한 양의 간식을 섭취해 열량을 공급해줄 것. 단, 혈당을 일시적으로 올리는 사탕이나 설탕이 함유된 음식보다는 사과와 같은 과일을 먹도록 한다. 바나나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할 것.

카페인 Caffeine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두통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카페인은 몸이 편두통약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무디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 단, 사람에 따라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양을 조절해 섭취할 것.

수면 Sleep
하루 수면시간이 7시간 이하라면, 부족한 잠이 바로 당신이 두통을 겪는 원인일 수 있다.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고 가급적 하루 8시간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자. 같은 시간에 잠들어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는 규칙성이 중요하다.

일기쓰기 Journaling
간혹 나타나는 두통의 원인을 알고 싶다면, 다이어리에 하루의 식사 메뉴와 마신 음료수 등을 꼼꼼히 기록해보자. 예를 들어 바베큐를 하는 곳에만 가면 두통이 생긴다면, 핫도그 속 질산소다가 범인일 가능성이 높다. 일부 사람들은 질산소다 때문에 두통을 일으킨다.


출처: Surprising Cures for Headaches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surprising-cures-for-headaches-492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