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성의 생명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방암이나 자궁암, 심장병 등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답은 매우 의외의 곳에서 나온다. 미 질병대책센터에 따르면 35세 이하 여성 사망 원인 중 1위는 바로 자동차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 국립안전위원회 측은 "자동차 사고는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고, 충돌 순간의 판단이 치명적 부상을 피하게 한다는 점에서 운전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고 운전자의 85%가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한눈팔기 등으로 사고 당시 주의가 분산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운전 중 부주의를 세 가지 형태로 나뉜다.
첫째, 시각적 부주의로 운전 중 다른 사물에 시선을 돌리는 경우. 둘째는 신체적 부주의로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물건을 줍는 등의 경우다. 셋째는 인지적 부주의로 머리 속으로 다른 생각에 몰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전을 크게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단순 활동으로 여기기 쉬운데, 운전은 가장 인지적으로 복잡한 활동 중 하나다. 조금만 주의가 흐트러져도 치명적인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핸즈프리 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운전 중 전화 통화의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지 않는다고 말한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도 운전을 삼가해야 한다. 영국 연구팀의 조사 결과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운전을 하는 것은 위스키를 두 잔 마신 상태에서 음주 운전을 하는 것과 비슷한 위험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 중 침착을 유지할 것,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 것 등도 당연하지만 명심해야 할 사항들이다.
출처: Women's Biggest Hidden Health Threat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womens-biggest-hidden-health-threat-474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