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육류 자주 먹으면 시력에 치명적 질환 올수도

NaNo+AlphaGo 2010. 4. 13. 14:16

육류 자주 먹으면 시력에 치명적 질환 올수도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를 다량 섭취하는 사람들은 노인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황반변성은 망막에서 시각 세포가 집중된 곳인 황반이 조금씩 파괴되는 증상으로, 황반이 파괴됨에 따라 시력이 떨어지거나 상실된다.

노인황반변성은 노인들이 시력을 잃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일단 노인황반변성이 시작되면 시력 회복이 불가능하다. 65세 이상 노인의 10%가 이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황반변성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육류에 들어 있는 성분이 산화작용을 일으켜 망막 조직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멜번 대학 연구진은 노인황반변성과 육류 섭취 사이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지난 90년대 초 58세에서 69세 사이의 남녀 5600명의 건강 기록을 분석했다.

이들 중 1680명이 노인황반변성 증상을 보였는데, 매주 고기를 10회 이상 먹은 사람들은 노인황반변성에 걸릴 확률이 (매주 4.5회 이하로 먹은 사람보다) 47%나 더 높았다.

이 결과는 흡연이나 비만과 같은 다른 요인들을 감안한 수치다.

Red meat diet tied to early eye problems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us_red_mea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