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매일 자는 낮잠, 여성 노인 사망률 높여

NaNo+AlphaGo 2010. 4. 13. 14:15

매일 자는 낮잠, 여성 노인 사망률 높여

일반적으로 낮잠은 건강에 이로운 습관으로 알려져왔다. 그러나, 최근 매일 낮잠을 자는 습관이 노년기 여성의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 캘리포니아 퍼시픽 의료센터 연구팀은 "매일 낮잠을 자는 노년기 백인 여성은 전체적인 사망 위험이 낮잠을 자지 않는 경우보다 44% 높았다"고 발표했다.

특히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58%, 암이나 심혈관계질환 외의 요인으로 사망할 위험도 60%나 높게 나타났다. 단, 낮잠 시간이 1주일에 3시간 이하로 잠깐인 경우에는 사망 위험이 높아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69세 이상 백인 여성 8,000여명을 대상으로 7년간 연구를 진행했다. 낮잠으로 인한 사망 위험 증가 이외에도, 하루 9~10시간 수면을 취하는 여성은 8~9시간 잠을 자는 여성들보다 사망 위험이 높아졌다.

연구팀은 "아직은 낮잠이 직접적으로 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다만 낮잠을 오래 자고 밤에도 장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다른 질환이나 장애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Daily Naps May Raise Older Women's Death Risk
http://health.yahoo.com/news/healthday/dailynapsmayraiseolderwomensdeathris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