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붉은색 사암으로 된 아그라 요새(Agra Fort)가 있는데, 역시 야무나 강 방죽에 있다. 귀모양을 하고 있는 요새의 엄청난 이중 방벽은 높이가 20m(65피트)이상이며, 총 거리는 2.5km(1.55마일)이나 된다. 방벽 주위는 냄새나는 해자로 둘러싸여 있고 요새 안에는 장려한 집회장, 모스크, 사무실, 정원 등이 늘어서 도시 안의 작은 도시를 이루고 있다.
1565년 무굴제국 제3대 악바르 대제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 이후 자한기르, 샤 자한에 의해 보강되어 증측되었다. 길이 2.5km에 달하는 붉은 빛의 사암의 성벽인 아그라 성은 타지마할의 북서쪽, 야무나(Yamuna)강을 따라 만들어졌다. 전쟁을 위한 견고한 성으로 이중으로 이루어진 굴, 이중으로 이루어진 성벽에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외측에 비해서는 견고함이 대조적인 내부의 궁전은 화려함의 극치로 지어져 있다.
높은 성벽을 지닌 곡선모양의 성채는 웅장한 성문인 아마르 싱(Singh)만을 위한 것으로, 지금은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다. 원래 웅장한 아그라성 입구는 '하티폴(Hathi Pol)' 혹은 '코끼리문(Elephant Gate)'라고 부르는 내부 정문으로 이어지는 델리게이트를 통해 들어 갈 수 있었다.
아그라성에서는 멀리 타지마할이 보인다. 샤 쟈한는 만년에 자식에 의해 이 성에 유폐가 되어서 매일 아내의 묘를 바라보며 생활했다고 알려졌다. 불행히도 모든 건물이 관광객 상대로 개방되어 있지는 않고 흰 대리석으로 된 진주 모스크(Pearl Mosque)도 마찬가지인데, 이 건물은 인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라는 평을 듣는 건물이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아그라 요새의 성벽과 방어용 연못
아그라 요새의 (관광객전용)남쪽 정문인 아마르 싱 게이트.(Amar Singh Gate), 북쪽에 위치한 또 다른 관문은 델리 게이트로 알려진 인도 군 전용 출입구입니다, 중앙의 파란색 페르시아(이란)타일이 돋보입니다.
요새의 내부 게이트로 이어지는 통로
정문인 아마르 싱 게이트.(Amar Singh Gate)의 안쪽 모습
Jahangir's Hauz(자한기르의 하우즈(욕조)
이 모놀리식 탱크(hauz)는 4대 황제인 자한기르가 실제 목욕에 사용한 욕조입니다. Akbar의 궁전 안뜰 근처에서 처음 발견된 이 욕조는 높이 5피트, 지름 8피트, 둘레는 25피트입니다.
림의 바깥쪽에는 페르시아어(이란)로 'Hauz-e-Jahangir ' 라고 쓰어있습니다. 욕조를 드나들기 위한 계단도 이체롭습니다.
요새 성곽의 안쪽 모습
Jahangir Palace(자한기르 궁전) 전경
자한기르의 유년시절을 이곳에서 보냈기 때문에 자한기리 마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악바르 대제가 아들 제항기르(Jehangir)의 거처로 마련한 곳으로 추정된다. 힌두 양식과 아프가니스탄 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외관을 지녔으며, 궁전 내부 또한 규모와 구조에 가히 놀랄 만합니다.
자한기르 궁전 내부 모습
궁전은 교수형 조각, 석재 기둥 및 명판과 함께 Rajputana 및 페르시아 건축 양식입니다.
궁전 돔 천정의 사암에 새겨진 문양
궁전 내부의 아름다운 조각 모습으로 기계의 도움없이 만든 건축물이라고 믿어지지 않을정도로 정교합니다
Corbel의 정교함입니다
※ Corbel: 그 위의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해 벽에서 튀어나온 돌출부를 말합니다.
빗물의 저장과 배수를 위한 관개(물 관리) 시스템으로 궁전의 마당 바닥에 설치되어있습니다.
Khas Mahal 옆으로 연결된 방들(Jahanara 및 Roshanara의 방)창문을 통해 내다 본 타지마할과 그 앞에 흐르 야무나 강의 화려한 모습
Diwan-i-Am/Hall of Public Audience(대중 접견의 전당)
Diwan-i-Am은 1628-35년 동안 Shah Jahan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1628-1658)과 그의 후계자들이 일반 대중을 만나 그들의 불만을 들었던 곳입니다. 거대한 홀은 평평한 지붕을 가지고 있으며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북쪽과 남쪽에 있는 두 개의 아치형 붉은 사암 관문이 홀로 연결됩니다. 원래 붉은 사암으로 지어진 건물은 흰색 대리석을 닮은 흰색 조개껍질 페이스트(회반죽)로 칠해졌습니다. 천장과 기둥은 금으로 칠해졌습니다.
Diwan-i-Am Hall 내부에 있는 왕의자리
동쪽 벽 중앙에는 황제의 보좌 아래 대리석으로 된 덮개가 서 있습니다. 황제는 이곳에서 일반 백성들을 맞이하고 그들의 불평을 들었습니다. 이 방은 왕실의 아파트와 연결되어 있었고, 왕실 여성들은 황제의 방의 좌우에 구멍이 뚫린 스크린이 있는 대리석 창문(천공 창)을 통해 디완이암의 의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왕좌 아래에 있는 반귀석으로 상감된 대리석 연단은 최고위급 대신이 탄원서를 받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황제는 금도금 난간으로 군중들과 분리되었고, 나머지 세 면에는 은색 난간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의식은 자로카 다르샨(Jharokha Darshan)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의식은 샤 자한의 아들인 Aurangzeb 통치 11년째부터 이 관행이 힌두문화의 일부라 하여 폐지했습니다. 그는 개인 생활에서 이슬람을 엄격히 따랐다고합니다.
Diwan-i-Am Hall 내부 모습
궁전은 기둥이 정면 10줄, 측면 4줄이나 되는 개방형 건물입니다. 그러므로 내부는 27개 공간으로 나눠지고 여러 겹의 기둥들이 겹쳐진 듯 건물을 떠받치고 있지만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 내· 외부를 비롯하여 어느 각도에서 봐도 독특하고 아름다운 외형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왕이 대중의 고충을 해결한 곳이기도합니다.
왼편의 Moti Masjid(진주 모스크) 와 우측의 Diwan-i-Am(대중 접견의 전당)
진주 모스크라고도 알려진 Moti Masjid
17세기 회중 모스크 입니다. Mughal 황제 Shah Jahan 이 지은 모스크는 전체가 흰색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높은 주추 위에 지어진 모스크 단지는 요새 안뜰의 북쪽에 위치한 벽으로 둘러싸인 울타리입니다.
Hon'ble John Russell Colvin's Tomb(존 러셀 콜빈의 무덤)
※존 러셀 콜빈 (John Russell Colvin, 1807년 5월 29일 – 1857년 9월 9일)은 인도 북서부 지방을 다스리던 부총독 존러셀의 무덤입니다, 1857년 인도 제1차 독립전쟁(세포이 항쟁)때 이곳 아그라에서 죽었는데, 아그라성의 아름다움에 반한 그의 유언에 따라 이곳에 뭍혔다고합니다.
Diwan-i-am 또는 Hall of Public Audience/Court for Commons(대중 접견의 전당 또는 평민의 법원)는 왕이 대중의 고충을 해결한 곳입니다. 벽과 천장에 남아 있는 장식을 보면 왕을 위해 높이 장식된 플랫폼이 있는 안뜰은 꽤 아름다웠을 것입니다.
Babur's Baoli
Diwan-i-am 앞쪽에 위치한 버려진 계단 우물로 무굴제국의 초대 황제인 바브르(Babur)가 요새의 물 수요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아그라 요새 내부에서 만들어진 초기 우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물에 덮힌 철망을 통해 본 모습으로 꽤 깊은 우물입니다.
Diwan-i-am 앞에 있는 영국군의 대포로 영국 동인도 회사의 군대가 이곳을 침공할 시기에 사용한 대포로 추정되고있습니다.
Nagina Masjid에 연결된 Mina Bazaar(여성만을 위한 시장)
아치형 갤러리가 있는 안뜰 주변의 2층 구조의 공식 단지입니다.. 1층의 넓은 잔디광장은 왕실의 여성 상인들이 보석, 비단, 그리고 다른 재료들을 왕족 여성들에게 팔던 공간인 ‘여성들만의 시장’이었습니다. 물론 왕과 왕자들을 제외한 ‘금남(禁男)의 구역’이었습니다.
또한, 한때는 이곳에 Macchi Bhawan 이라하여 금붕어와 은붕어를 기르는 대리석 수조와 분수로 장식되어 황제에게 즐거움을 주었던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왼쪽의 아치형 건물은 왕의 사적 접견실이었든 Diwan-i-Khas 입니다.
아그라 요새에서 바라본 타지마할과 야무나 강으로 이국적인 경치가 압권입니다.
무삼만 버즈(Musamman Burj)
Khas Mahal의 동쪽에 돌출된 탑으로 Agra Fort의 또 다른 아름다운 기념물인 팔각형 탑이있습니다. 5면이 개방된 8각형 타워로 강변과 타지마할을 볼 수 있는 훌륭한 발코니 가 있습니다. 8각형 탑의 형태로 지어진 ‘무삼만 버즈(Muthamman Burj)’ 또는 자로카(Jharokha)는 샤 자한이 그의 사랑하는 아내 뭄타즈 마할을 위해 지었습니다. 처음에는 Akbar 가 지은 작은 대리석 궁전이 이 자리에 있었는데, 나중에 Jehangir 에 의해 철거되어 새로운 건물을 세웠다고 합니다. 샤 자한은 뭄타즈 마할을 위해 보석이 상감된 다층 대리석 탑을 세우기 위해 이 장소를 선택했습니다. 이것은 1631년에서 40년 사이에 지어졌고 유명한 타지마할의 이국적인 최고의 경치를 보여줍니다.
무삼만 버즈(Musamman Burj)는 궁전의 여인들이 보이지 않는 곳을 바라볼 수 있도록 장식적인 틈새가 있는 섬세한 대리석 격자로 만들어졌습니다. 벽의 장식은 피에트라두라(Pietra dura)입니다. 그 방은 꼭대기에 대리석 돔이 있고 중앙에 아름다운 조각된 분수가 있는 베란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탑은 야무나 강을 내려다보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타지마할의 가장 가슴 아픈 광경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샤 자한 과 그의 딸 자한나라 베굼(Jahanara Begum)이, 자신의 아들인 아우랑제브(Aurangzeb)의 포로로 가택 연금되어 마지막 8년(1658-1666 AD)을 이곳에서 보냈고 여기서 죽었습니다. 그의 시신은 배 로 타지마할로 옮겨져 부인 뭄타즈 마할 옆에 묻혔습니다. 또한 이 8각형 탑은 ‘포로의 탑’ 으로도 불리는데 이는 샤 쟈한이 연금된 장소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반 관광객들은 샤 자한이 생활했던 방은 출입이 안되며 아래 사진과 같이 방 앞의 난간에서 방 안을 들여다 볼수있을 뿐 입니다.
Diwan-e-Khas 왼편의 이 테라스는 무삼만 버즈(Muthamman Burj)와 야무나 강물에 비친 타지마할 을 함께 담을수 있는 최고의 Photo zone 입니다.
Takht-i-Jahangir(자한기르의 왕좌)
장엄한 타지마할과 급류하는 야무나 강의 장엄한 전망을 갖춘 강변 테라스에는 Takht-i-Jahangir라는 검은 왕좌가 있습니다. 통치자의 부와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금으로 싸고 보석으로 장식한 다른 '보통 왕의 왕좌'와 달리 자한기르의 독특한 검은색 왕좌는 Takht-i-Jahangir (자한기르의 왕좌)라고 불리며 소박하고 단순합니다.
1602년 알라하바드에서 시금석( Sang-i-Mahak 또는 Kasauti ) 으로 만든 평범한 검은 석판은 길이 10피트 7인치, 너비 9피트 10인치, 두께 6인치였으며 팔각형 다리에 놓여 있었습니다. 왕좌는 1610년까지 알라하바드 요새에 남아 있었고, 악바르가 사망한 후 이곳으로 옮겨와 야무나 강이 내려다보이는 위치에 놓였습니다.
검은색 왕좌의 반대편에는 흰색의 시금석으로 된 왕좌보다 작은 규모의 석좌가 있는데 이는 왕을 알현할때 신하들이 사용한것입니다
Diwan-i-Khas 또는 Hall of Private Audience
서기 1635년 Shah Jahan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황제가 문화 행사를 열고 왕, 대사, 귀족과 같은 중요한 손님을 사적으로 만나는 접견실이었고 국가의 중요한 문제를 처리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홀(Hall)은 서기 1634년에 만들어져 이곳에 배치된 유명한 Takht-i-Taus(공작 왕좌)의 존재로 인해 주목할 만했습니다. 이후 1648년 붉은 요새가 건설된 후 수도인 델리로 옮겨졌습니다.
Takht-i-Taus(공작 왕좌)
붉은 요새(델리의 Red Fort)의 Diwan-i-Khas 에 있는 후기 공작 왕좌의 그림으로 , 1850년경 작품입니다(펌, 자료사진)
공작 왕좌에 앉아있는 샤 자한
유명한 공작 왕좌를 묘사한 그림은 모두 Nadir Shah(나디르 샤)가 그것을 빼앗아간 후에 만든 복제품이라고 합니다(사진 출처: Govardhan/Wikimedia Commons),
Mughal 황제 Shah Jahan(1592–1666)이 지은 Peacock Throne(공작 왕좌)은 Taj Mahal보다 두 배나 많은 비용이 들었다고 합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왕좌는 1,150kg의 금과 230kg의 보석으로 만들어졌으며 뒤쪽에 금으로 만든 두 개의 열린 공작 꼬리가 있고 솔로몬의 왕좌를 모델로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유명한 Koh-i-Noor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피넬 루비(티무르 루비)와 함께 그것을 장식한 많은 역사적 돌 중 하나였습니다.
황제를 찬양하는 Mughal 시인이자 수상자 Qudsi의 시가 에메랄드 문자로 포함되었습니다. 샤 자한은 1635년에 왕위에 올랐으나 1658년에 그의 아들에게 찬탈당했습니다. 1739년에 나디르 샤는 델리를 점령하여 무굴제국 정복을 완료하고 다른 보물과 함께 공작의 왕좌를 페르시아(이란)로 가져갔습니다. 그 후 해체되어 그 일부가 페르시아의 나데리 공작 왕좌에 편입되어 현재 이란 중앙은행의 국고에 보관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부분은 터키의 톱카피 궁전에 있다고 합니다. 흥미롭게도 유명한 공작 왕좌를 묘사한 그림은 모두 Nadir Shah가 가져간 후에 만든 복제품이라고 합니다.
Diwan-i-Khas의 벽면의 포탄 흔적
영국군의 공격으로 접견실 벽면 아치 왼편에는 포탄에 의해 뚫린 구멍이 그대로 보존하고있습니다.
가까이 본 모습으로 비교적 깨끗하게 깨진 흔적으로 보입니다.(?)
폭포 수로의 방
여름에는 윗층인 테라스에서 벽 틈으로 물을 흘려 아래층 샤 자한이 감금되었던 무삼만 버즈(Muthamman Burj)의 방 의 분수로 연결되는 폭포 수로가있습니다, 분수와 함께 주변 온도를 낮춰 시원하게 하는 두가지 목적이었습니다.
이 폭포 수로 시스템은 바로 궁 앞의 안마당 중앙을 지나고..
방 밖의 이곳 안뜰은 황제와 황후를 위해 댄서 소녀들이 공연을 하는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샤 자한의 침실에 있는 "연꽃 분수"(혹자는 장미분수) 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이 파빌리온의 하이라이트는 분수가 있는 양식화된 연꽃 수조로, 화려하게 조각되고 준보석으로 상감 세공되었습니다. 왕과 왕비가 행복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분수에 장미를 띄워 방안에 은은한 장미 향기를 퍼뜨렸습니다.
샤 자한의 침실이었던 Khwabgah(힌디:꿈의 의미로 "침실") 또는 Dream palace(꿈의 궁전)의 화려함과 디테일입니다. 건물들은 보석과 준보석그리고 거울의 정교한 상감세공으로 장식되었습니다.
벽 들은 온통 상감기법으로 대리석에 여러색상의 돌을 퍼즐식으로 조각해 끼워넣어만든 화려함에 놀라게 됩니다
'사진·Picture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shville-Memphis Trip, Tennessee [2/9~2/12/2023/3박4일] #1 (0) | 2023.02.16 |
---|---|
인도, 뉴델리(New Delhi)-자이푸르(Jaipru)-아그라(Agra)10/4~14/2022 #8일차-3(아그라) (0) | 2023.01.07 |
인도, 뉴델리(New Delhi)-자이푸르(Jaipru)-아그라(Agra)10/4~14/2022 #8일차-1(아그라) (0) | 2022.12.27 |
인도, 뉴델리(New Delhi)-자이푸르(Jaipru)-아그라(Agra)10/4~14/2022 #7일차(아그라) (0) | 2022.12.21 |
인도, 뉴델리(New Delhi)-자이푸르(Jaipru)-아그라(Agra)10/4~14/2022 #7일차(자이푸르) (0) | 2022.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