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제천시에 있는 산. 넓게 보면 제천 뿐 아니라 충청북도 충주시, 단양군과 경상북도 문경시에도 걸쳐 있는 산으로 볼 수도 있다. 국립공원으로, 구역 대부분은 제천시 남부 지역인 한수면, 덕산면 지역에 해당된다.[1] 충주시 수안보면과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2]에도 국립공원 구역이 좀 있긴 하다. 높이는 1,097m이다.
수도권에서 월악산으로 차 타고 오는 길이 의외로 좀 불편하다. 충주까지는 고속도로를 타고 오면 금방이라 문제는 없는데, 충주시 방면에서 충주호를 구경하면서 오려면 36번 국도가 굴곡이 심한 편이고 행락철에는 충주댐 드라이브 차량과 어마어마한 숫자의 관광 버스, 그리고 운행횟수가 적긴 하지만 여러 시내버스와 시외버스가 드나들기 때문에 생각만큼 속도가 나질 않기 때문. 경상도 등 충주 남쪽 지역에서 월악산 정상에 가고 싶다면 괴산IC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괴산IC에서 덕주사 등으로 직선 길로 가장 빨리 이어주는 '길용목재'라는 고갯길이 꼬불꼬불하고 험하니 주의. 정 안된다면 연풍IC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월악산국립공원 내에 백두대간 산줄기가 지나가기는 하나 월악산의 주봉인 영봉 자체는 백두대간상에 있지 않다. 월악산에서 백두대간이 지나는 구역은 모두 충주와 문경 쪽에 몰려있다. 남쪽으로는 문경새재 등으로 이어지며, 월악산 내에서 백두대간 구역은 마패봉 - 탄항산 - 하늘재(계립령) - 포암산 - 마골치 - 꼭두바위봉 - 대미산 - 여우목고개 - 작은차갓재 - 황장산 - 벌재를 통해 소백산 구역으로 백두대간이 이어지며, 이 중 마패봉 ~ 마골치 구간, 작은차갓재- 황장산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은 비법정탐방로다.
월악산 자체는 제천시 행정구역 내에 있지만, 날씨가 맑은 날에는 충주 시내(호암동, 달천 등)에서 영봉이 뚜렷하게 조망될 만큼 충주시 시가지에서 훨씬 가깝고 버스도 충주 방향이 더 많다.[3][4] 버스를 놓치거나 시간이 안맞아서 택시를 이용하더라도, 제천 쪽보다 충주 쪽에서 오는 것이 택시비가 훨씬 덜나온다. 따라서, 타지에서 대중교통으로 오려면 충주공용버스터미널이나 충주역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월악산을 고속도로에 표시하는 곳은 제천이나 충주, 연풍 - 괴산이 아닌 단양이다. 정확히는 중앙고속도로의 단양IC에 단양, 월악산으로 표시돼 있다.
예로부터 월악산은 신령스러운 산으로 알려져왔다. '산꼭대기 바위덩어리에 달이 걸리는 산'이라 월악산(月岳山)이라고 한다. 주봉우리가 신령스러운 봉우리라고 해서 '영봉'(靈峰)이라고 불리는데 일설에는 주봉이 영봉인 산은 백두산과 월악산 단 두 곳뿐이라고 한다. 몽골의 침입 당시 이 지역으로 사람들이 피난하여 몽골군이 쫒았는데 날씨가 갑자기 사나워져 몽골군이 월악산의 신령이 노했다 여기고 추격을 포기했다는 얘기도 있다고 한다. 오래 전부터 나라에서 손꼽히는 명산으로 여겨져서, 신라 때 국가에서 제사를 지낸 장소 가운데 하나였다.
주봉인 영봉(靈峰)의 높이는 1,095.3m이다. 달이 뜨면 영봉에 걸린다 하여 '월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삼국시대에는 월형산(月兄山)이라 일컬어졌고, 후백제의 견훤(甄萱)이 이 곳에 궁궐을 지으려다 무산되어 와락산이라고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산 자체가 여자산신령이 머무는 곳이라 음기가 강하다는 얘기가 있다. 산의 지형도 여인의 모습이라고 해서 충주호 쪽에서 올려다보면 여인이 긴 머리를 늘어뜨린 채 누워있는 모습이고, 제천 덕산 쪽에서 보면 영락없는 여인의 젖가슴이라고 한다. 또 미륵리에서 보면 부처님이 누워있는 형상이라고도 한다. 덕주사에는 남근석이 3개나 서 있고 주위에 남근석이 종종 보이는데 이건 산의 강한 음기를 누르려는 민간신앙의 흔적이다.
미륵리에는 백두대간의 고개 하늘재(계립령)가 있다. 이 고개는 조령(문경새재)이 개통되기 이전에 사용한 고개이다. 오늘날에는 하늘재라 불리는데 소백산맥 잔등 중에서 가장 야트막한 곳이다. 해발 525m. 신라시대엔 계립령(鷄立嶺)이라 불렀고 오늘날 '닷돈재 - 지릅재 - 하늘재' 3고개를 통틀어 계립령이라고 했다. 여기서 지릅은 삼 줄기 '겨릅'의 사투리. 닷 돈은 엽전 다섯 돈을 뜻한다. 이게 뭔소리냐면 이 고개를 넘으려면 산적들에게 닷 돈을 줘야 했다고 해서 그런말이 붙은거라고(...)
월악산에서 절이나 절터로는 덕주사, 중원 미륵리사지(사적 제317호) 등이 있다. 덕주사에는 마의태자와 그의 여동생인 덕주공주의 이야기가 있다. 마의태자가 덕주사 미륵불을 만들고 나서 금강산에 들어갔고, 덕주공주는 마애불을 조성했다고 한다.
탄허 스님은 덕주사에서 다음과 같은 예언을 했다. 당시에는 월악산에는 물이라고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기에 아무도 이 말을 믿지 않았으나 예언 8년 뒤인 1983년 충주댐이 완공되면서 월악산의 달빛이 물에 비치기 시작했다. 정확히 30년 뒤인 2013년,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 대통령이 탄생하면서 실제로 이 말도 현실이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마지막 문장인 통일 예언은 실현되지 않고 남아있다.
해발고도는 그리 높지 않다. 당장 인근에 있는 산들(소백산. 태백산)만 봐도....하지만 길이 험하기로는 소백산, 태백산을 아득히 뛰어 넘는다. 대한민국 남한 영내 산 중에서 월악산보다 더 험한 산은 설악산, 지리산 두개밖에 없다. 월악산은 그 정도로 오르기 빡센 최종보스 급 산이다.
암릉이 많고 안전을 위해 설치된 계단도 많은데, 특히 영봉 오르는 길은 "계단 종합 선물 세트"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다양한 경사와 크기의 계단이 있다. 아마 오르다보면 평생 오를 계단을 오늘 다 오른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국립공원에서 안전 시설을 설치하기 전에는 위험한 산이었으나 지금은 그렇지는 않다.
독립된 코스나 다름 없는 옥순봉, 구담봉, 제비봉, 포암산, 도락산, 금수산 등도 경관이 수려하니 다녀올만 하다. 이곳들도 월악산 답게 난이도가 높다. 특히 제비봉의 깔딱고개 계단길은 시작지점에서 보면 한숨이 나올 지경. 또한 포암산은 계립령에서 시작하면 안전 보장이 어려울 정도로 안전 시설이 미비하다.
봄에는 다양한 봄꽃과 함께하는 산행, 여름에는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수림을 즐기는 계곡 산행, 가을에는 충주호와 연계한 단풍 및 호반 산행, 겨울에는 설경 산행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동서로 8㎞에 이르는 송계계곡의 월광폭포(月光瀑布)·자연대(自然臺)·청벽대(靑壁臺)·팔랑소(八浪沼)·망폭대(望瀑臺)·수경대(水境臺)·학소대(鶴巢臺) 등 송계팔경과 16㎞에 달하는 용하구곡(用夏九曲)의 폭포·천연수림 등은 여름 피서지 가운데서도 명승으로 꼽힌다.
그 밖에 덕주사(德周寺)·산성지(山城址)·신륵사(神勒寺)와 중원 미륵리사지(彌勒里寺址:사적 317) 등 문화유적과 사적이 많고, 사자빈신사지석탑(보물 94), 중원 미륵리 삼층석탑(충북유형문화재 33), 중원 미륵리 석등(충북유형문화재 19), 제천 신륵사 삼층석탑(보물 1296) 등 문화재가 많다. 한국의 5대 악산(嶽山) 가운데 하나로, 1984년 12월 31일 월악산과 주변 일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산행통계 거리 4.0마일 고도상승 2534ft 소요시간 5시간34분 이었습니다
월악산 덕주사 등산로 입구 모습
월악산 국립공원 내 의 덕주사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월악산(月岳山)에 있는 삼국시대 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 법주사(法住寺)의 말사주1이다. 587년(진평왕 9)에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창건자 및 창건연대는 미상이다. 다만, 신라의 마지막 공주 덕주공주(德周公主)가 마의태자(麻衣太子)와 함께 금강산으로 가던 도중 마애불이 있는 이곳에 머물러 절을 세우고, 금강산으로 떠난 마의태자를 그리며 여생을 보냈다는 전설이 전한다.
원래의 덕주사는 1964년 보물로 지정된 덕주사 마애여래입상 앞에 있었는데, 1951년 군의 작전상 이유로 소각하였다. 창건 당시의 절을 상덕주사, 지금의 절을 하덕주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덕주사는 지금의 덕주사에서 1.7㎞ 지점에 있었는데, 1951년 무렵 까지만 해도 고색창연한 기도사찰이었으나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상덕주사는 1622년(광해군 15)에 중수되었음이 옛 극락전 자리에서 발견된 명문기와를 통하여 확인되었다. 지금의 덕주사에서는 1206년(희종 2)에 조성된 금구(禁口)가 발견되어 고려시대 덕주사의 정황을 짐작할 수 있다. 1963년에 중창되었고, 1970년과 1985년에 각각 중건하였다. 덕주사에는 어느 때 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우탑(牛塔) 1기와 조선시대의 부도(浮屠) 4기가 있으며, 우탑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한다.
이 절의 승려들이 건물이 협소하여 부속건물을 지으려고 걱정할 때 어디선가 소가 나타나서 재목을 실어 날랐다. 소가 가는 곳을 따라가 보니 현재의 마애불 밑에 서므로 그곳에다 부속건물을 지었고, 소는 재목을 모두 실어다 놓은 다음 그 자리에서 죽었으므로 죽은 자리에 우탑을 세웠다고 한다. 또, 부도에는 환적당(幻寂堂) · 부유당(浮遊堂) · 용곡당(龍谷堂) · 홍파당(洪波堂)이라고 음각된 명문이 기록되어 있다. 1985년 중창 당시에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는 한수면 역리에 있던 고려시대 석조 약사여래 입상을 덕주사로 옮겨 봉안하였다.
이밖에도 덕주사 전방 약 2㎞ 지점에 있는 빈 신사 터에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사자빈신사지 사사자 구층석탑이 있으며, 덕주사 주변의 덕주계곡 · 송계계곡(松界溪谷) · 월악계곡(月岳溪谷) 등은 풍치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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