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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Greece) 크레타(Crete)여행 #2-1, 9/24~9/27(3박4일)

NaNo+AlphaGo 2024. 12. 26. 12:50

크레타(Creta) 3일차 9/26

1,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

크노소스의 북쪽 현관(The North Portico in Knossos)

 

크노소스 궁전은 그리스 크레타 섬에 위치한 미노아 문명의 중심지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궁전 유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미노아 문명의 정치, 종교, 상업의 중심지였으며, 그리스 신화에서 미노타우로스 전설과 연관된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크노소스 궁전은 미노아 문명의 정수를 보여주는 장소이자, 고대 그리스 신화와 역사적 유산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관광지입니다. 크레타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꼭 방문해 보세요!

 

미노타우로스 신화와 크노소스

크노소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미노타우로스가 갇혀 있던 미로가 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노타우로스는 인간의 몸과 황소의 머리를 가진 괴물로, 크레타의 왕 미노스가 신들의 벌을 받아 이 괴물을 가두었다고 전해집니다. 영웅 테세우스(Theseus)가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아리아드네의 실(Ariadne's Thread)을 사용해 미로를 빠져나온 이야기는 크노소스 궁전을 배경으로 합니다.

 

"Kouloures"(쿨루레스) 의미와 기능

  • "Kouloures"는 크노소스 궁전의 **서쪽 광장(West Court)**에 위치한 세 개의 대형 원형 구덩이(pits)를 의미합니다.
  • 이 구덩이들은 구궁(Old Palace) 시기(기원전 1900~1700년)에 건설되었으며, 돌로 둘러싸인 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이 이름은 발굴 작업자들이 붙인 것으로, 고고학자인 **아서 에반스(Arthur Evans)**가 이를 유지했습니다.
  • 정확한 용도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 추정됩니다:
    1. 궁전에서 나오는 쓰레기나 신성한 제물의 잔여물을 버리는 장소.
    2. 곡물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을 가능성.
  • 두 개의 구덩이에서는 선궁(Pre-Palatial) 시기(기원전 3200~1900년)의 주택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 신궁(New Palace) 시기(기원전 1700~1450년)에는 "Kouloures"가 덮여지고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사진은 크노소스 궁전의 서쪽 광장(West Court) 및 **서쪽 정면(West Facade)**입니다

  1. West Court (서쪽 광장):
    • **"행렬로(Ceremonial Causeways)"**라 불리는 길이 광장을 가로지르며 서로 교차합니다.
    • 이 길은 다른 포장 도로와 구별되며, 의식 중 행렬이 이 길을 따라 행진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2. West Facade (서쪽 정면):
    • 궁전의 서쪽 정면은 한쪽에 길게 뻗어 있으며, 대형 석고 블록(gypsum blocks, orthostats)으로 건설되었습니다.
    • 정면은 공간 내부 구조에 따라 돌출되거나 움푹 들어간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3. 발견된 유적:
    • 서쪽 정면 앞에는 두 개의 받침대(base)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돌로 지어진 제단의 일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서쪽 광장의 아래에서는 신석기 시대(기원전 67003200년)와 선궁 시대(Pre-palatial, 기원전 32001900년)의 정착지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크노소스 궁전의 서쪽 날개(West Wing)

 

South Propyleaum (남쪽 프로퓔라이움)

  1. 현재 모습:
    • 현재 우리가 보는 "South Propyleaum"은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의 복원 작업의 결과입니다.
    • 에반스는 이곳에 "컵을 든 남자(Cup-Bearer)" 프레스코의 복사본을 설치했습니다.
  2. 벽화의 특징:
    • 프레스코(Fresco)에는 **리똔(rhyton, 의식용 술잔)**을 들고 있는 남자가 묘사되어 있습니다.
    • 이 주제는 **"행렬 프레스코(Procession Fresco)"**와 연결되며, 에반스는 이 행렬이 "South Propyleaum"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3. 보관소로의 활용:
    • 프로퓔라이움 동쪽에 위치한 대형 저장 항아리(Pithoi)는 **포스트팔라티알 시기(Postpalatial Period, 기원전 1450~1100년)**에 속합니다.
    • 이 발견은 이 지역이 나중에 보관소로 사용되었음을 나타냅니다.

West Magazines (서쪽 창고)

  1. 구조와 면적:
    • 서쪽 창고는 길이 18m, 총 면적 1300㎡에 이르는 좁고 긴 창고와 복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곳은 **"카셀라스(Kassellas)"**라 불리는 93개의 직사각형 구덩이가 바닥에 위치해 있습니다.
  2. 용도:
    • 카셀라스(Kassellas):
      • 귀중품, 장비, 그리고 용기 등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 사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더 큰 구덩이들은 내부가 덧대어져 있었으며, 액체(예: 기름)를 보관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피토이(Pithoi):
    • 대형 저장 항아리인 **피토이(Pithoi)**는 이 창고의 궁전 부유함을 보여주는 유물로, 약 150개가 발견되었습니다.
    • 원래는 약 400개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내용물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름, 와인, 곡물 등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경제 기록:
    • 창고의 여러 곳에서 **선형문자 B(Linear B)**로 작성된 점토판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경제적 성격의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 복도 북쪽 끝에서는 더 오래된 점토 봉인(seal impressions)과 **크레타 상형문자(Cretan Hieroglyphic)**로 작성된 점토판도 발견되었습니다.

"왕좌의 방" & "여왕의 방",

 

쓰론 룸(Throne Room (왕좌의 방)

  1. 위치와 구조:
    • 이 방은 **아서 에반스(Arthur Evans)**가 "Throne Room"이라고 이름 붙인 공간의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 방은 **전실(Antechamber)**과 연결되어 있으며, 전실에는 **석조 벤치(Stone Benches)**가 남아 있습니다.
  2. 중앙의 목조 의자:
    • 오늘날 방에는 목재 의자가 놓여 있는데, 이는 이웃 복도에서 발견된 흔적을 바탕으로 복원된 것입니다.
    • 방의 오른쪽과 왼쪽에는 석조 벤치가 있으며, 일부는 **이라클리온 박물관(Heraklion Museum)**에 보관 중입니다.
  3. 프레스코와 장식품:
    • 방 안에서는 사자 머리와 새 머리 모양의 신화적 동물들이 묘사된 프레스코(Fresco)가 발견되었습니다.
    • 에반스는 이 그림의 복사본을 방 안에 설치했습니다.
  4. 석조 대야(Stone Basin):
    • 방 안에서는 의식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석조 대야가 발견되었습니다.
    • 에반스는 이 대야를 "Lustral Basin"(정화의 대야)으로 명명했으며, 의식용 물이나 기름을 담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5. 기능과 역할:
    • 이 공간의 정확한 용도는 여전히 논쟁 중입니다.
    • 에반스는 이 방이 크노소스 왕의 종교적 의식을 위한 공간이라고 주장했으나, 현대적 의미의 "왕좌의 방"으로 사용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6. 발견된 유물:
    • 방의 뒷부분에서는 램프를 사용해 밝혔던 어두운 공간들이 발견되었습니다.
    • 기름 용기, 프레스코, 점토 봉인(seal impressions) 등이 이 방의 의식적 사용을 시사합니다.

Pithoi (대형 저장 항아리)

  • 구조와 디자인:
    • 사진 속 피토이는 크고 튼튼한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정교한 패턴과 장식이 새겨져 있습니다.
    •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어 이동과 운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이런 피토이는 일반적으로 곡물, 올리브유, 와인, 또는 기타 필수 물품을 보관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발견 위치와 용도:
    • 피토이는 일반적으로 궁전의 **저장고(West Magazines)**나 물류 활동이 이루어진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 크노소스 궁전에서 발견된 피토이는 미노아 문명의 부유함과 효율적인 자원 관리 체계를 보여줍니다.
  • 장식적 요소:
    • 피토이에 새겨진 패턴은 단순한 저장 용도가 아닌, 미노아 예술과 문화적 표현의 일부로 해석됩니다.
    • 이는 이 항아리가 단순한 생활 도구를 넘어 미적 가치와 상징적 의미도 지녔음을 시사합니다.

보관 물품:

  • 고고학적 분석을 통해, 피토이에서 곡물, 올리브유, 와인, 허브, 또는 향신료와 같은 다양한 물품이 보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크노소스의 북쪽 현관(The North Portico)의 붉은 기둥(Red Columns)과 황소 벽화(Bull Fresco)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에서 가장 상징적인 구조 중 하나로, 미노아 문명의 예술과 건축의 정수를 보여주는 장소입니다. 이곳은 특히 복원된 **붉은 기둥(Red Columns)**과 벽화로 유명합니다.

 

주요 특징

  1. 붉은 기둥:
    • 기둥은 크노소스 궁전의 독창적인 건축적 특징으로, 위쪽이 아래보다 더 넓은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복원된 기둥은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상단의 검은 부분과 조화를 이루며 미노아 건축 양식을 보여줍니다.
    • 기둥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원래는 석회석 기반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2. 벽화:
    • 뒤쪽 벽에는 **"황소 점프(Bull-Leaping)" 또는 "사냥 장면"**으로 알려진 미노아 문명의 상징적인 벽화 복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벽화는 미노아인들의 종교적, 의식적 또는 사냥과 같은 일상적 활동을 묘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밝고 생동감 넘치는 색채는 당시 미노아 예술의 특징을 반영합니다.
  3. 복원 작업:
    • 사진 속 건축물은 **아서 에반스(Arthur Evans)**가 20세기 초 복원 작업을 통해 현대적으로 해석한 부분입니다.
    • 원래의 구조는 상당 부분 손상되었지만, 에반스는 미노아 문명의 영광을 보여주기 위해 복원 과정을 거쳤습니다.

건축의 상징성

  • 이 건물은 크노소스 궁전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이나 행정적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 붉은 기둥과 벽화는 미노아 문명의 부유함과 예술적 발전을 상징하며, 크레타 섬에서의 미노아 문화의 중심적 위치를 보여줍니다.

North Lustral Basin (북쪽 정화의 대야)

  1. 구조와 디자인:
    • 이 공간은 주변 영역보다 바닥이 낮고 계단으로 내려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내부는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석고판(gypsum slabs)으로 마감되어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했습니다.
    • 현재 형태는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에 의해 완전히 복원되었습니다.
  2. 사용 목적:
    • 이와 유사한 구조는 크노소스 궁전의 다른 지역 및 미노아 건축물(기원전 1700~1450년)에서도 발견됩니다.
    • 물을 채우거나 배수와 관련된 기능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정화 의식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에반스는 이 공간이 궁전을 **"신성한 장소"**로 만들기 위한 정화 의식 용도로 사용되었다고 해석했습니다.
  3. 위치와 역할:
    • 이 공간은 궁전의 **북쪽 입구(North Entrance)**와 연결되어 있어, 궁전에 들어가기 전 방문객들이 정화 의식을 행하기 위한 장소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사적 의의

North Lustral Basin은 미노아 문명의 종교적 신념과 정화 의식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미노아인들이 물리적 청결뿐 아니라 영적 정화를 중시했음을 시사하며,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한 행정 중심지가 아니라 종교적 의식의 중심지 역할도 했음을 나타냅니다.

Theatrical Area (극장 구역)

  1. 이름의 유래:
    • 이 지역은 계단과 플랫폼 구조가 후대의 극장을 연상시킨다고 판단한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에 의해 "Theatre(극장)"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계단은 각도 있는 플랫폼을 형성하며, 아래쪽에는 좁고 높게 포장된 도로가 있습니다.
  2. 역할과 기능:
  • 에반스는 이 공간이 서 있는 관중들이 의식을 지켜보는 데 사용된 장소라고 해석했습니다.
  • 이곳은 미노아 문명의 의식적, 사회적 활동의 중심지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Royal Road (왕의 길)

  • 구조와 연결성:
    • 좁고 높게 포장된 도로는 궁전을 미노아 도시와 연결하며, 특히 **이라클리온(Heraklion)**으로 이어집니다.
    • 이 도로는 궁전의 서쪽과 북쪽으로 확장된 것으로 보이며, 에반스는 이를 "Royal Road"라고 명명했습니다.
  • 용도:
    • 도로를 따라 지어진 집들은 1층에는 작업장(workshops)이, 위층에는 주거 공간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이는 궁전과 도시의 경제 및 사회적 연결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역사적 의의
    • Theatrical Area는 미노아 문명의 의식과 대중적 활동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입니다.
    • Royal Road는 궁전과 외부 도시 간의 연결을 통해 미노아 문명이 얼마나 정교한 사회적, 경제적 체계를 가졌는지를 보여줍니다.

 

2, 왕비의 메가론(Queen’s Megaron)

**왕비의 메가론(Queen’s Megaron)**은 크노소스 궁전에서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구역 중 하나로, 미노아 문명의 궁전 생활과 예술적 정수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이 방은 주로 상류층 여성, 특히 왕비와 관련된 활동을 위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왕비의 메가론은 미노아 문명의 사회적 계층, 예술적 발전, 그리고 선진적인 기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방은 당시 상류층 여성의 삶과 지위를 보여주는 동시에, 미노아 건축과 예술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위치와 구조

  1. 위치:
    • 왕비의 메가론은 크노소스 궁전의 남쪽 구역에 위치하며, 왕의 메가론과 가까운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 궁전 내부의 다른 방들과 복도로 연결되어 있어 중요한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2. 구조:
    • 주요 방과 작은 방, 욕실(bathroom), 화장실(toilet) 등 여러 부속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방 내부는 정교한 프레스코와 장식들로 꾸며져 있으며, 높은 수준의 건축 기술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요 특징

  1. 돌고래 벽화(Dolphin Fresco):
    • 방의 주요 장식 중 하나는 돌고래 벽화로, 돌고래가 물 위를 뛰어노는 장면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 이 벽화는 미노아 문명이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했음을 보여줍니다.
  2. 욕실과 위생 시설:
    • 방에는 물이 흘러내리는 구조의 목욕 시설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이는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이었습니다.
    • 화장실과 배수 시설도 발견되었으며, 이는 미노아 문명의 선진적인 위생 관념을 보여줍니다.
  3. 창문과 채광:
    • 방에는 창문과 채광 시스템이 잘 설계되어 있어 밝고 통풍이 잘 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 이는 상류층 생활의 편안함과 사치를 보여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4. 벽화와 장식:
    • 방 곳곳에는 복잡한 기하학적 패턴과 자연을 묘사한 그림들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 파리지엔 벽화와 같은 여성 인물의 묘사는 이 방의 주인이 상류층 여성이었음을 암시합니다.

용도와 역할

  • 상류층 여성의 공간: 왕비와 여성들이 사교적 활동, 휴식, 의식 등을 위해 사용한 공간으로 추정됩니다.
  • 의식적 용도: 일부는 종교적 의식이나 상류층의 사적인 모임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개인적 생활 공간: 욕실과 화장실이 있는 점에서 개인 생활을 위한 편안한 공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사진은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의 왕비의 방(Queen's Room) 또는 **왕비의 메가론(Queen's Megaron)**에 있는 유명한 **돌고래 프레스코(Dolphin Fresco)**를 보여줍니다. 이 벽화는 미노아 문명의 예술적 정교함과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반영한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돌고래 프레스코(Dolphin Fresco)의 특징

  1. 디자인과 색감:
    • 파란색 돌고래와 다양한 색상의 물고기들이 바다 속을 유영하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습니다.
    • 배경은 파도와 물결을 상징하며, 미노아 문명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했음을 보여줍니다.
  2. 벽화의 위치:
    • 이 벽화는 왕비의 방이라 불리는 공간의 주요 장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방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밝고 우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3. 장식 디테일:
    • 돌고래 프레스코 아래쪽에는 기하학적 패턴과 꽃 모양의 장식이 보입니다.
    • 이러한 디테일은 미노아 예술의 상징성과 균형감을 보여주는 요소입니다.

역사적 배경과 의미

  1. 자연과 조화:
    • 돌고래는 미노아 문명에서 바다와 자연의 풍요를 상징하는 중요한 동물로 여겨졌습니다.
    • 크레타 섬의 해양 문화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2. 왕비의 방:
    • 이 벽화가 위치한 공간은 궁전에서 상류층 여성, 특히 왕비를 위한 거주 공간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화려한 벽화와 장식은 미노아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중요했음을 암시합니다.
  3. 복원 작업:
    • 이 벽화는 발굴 당시 파편 상태로 발견되었으며,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와 그의 팀이 복원한 것입니다.
    • 복원 과정에서 일부 상상력이 추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사적 의의

이 벽화는 미노아 문명의 예술과 자연의 조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유물입니다. 돌고래 프레스코는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한 거주지가 아닌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였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안내판은 크노소스 궁전 내 "왕의 메가론(Megaron of the King)" 또는 **"쌍도끼 홀(Room of the Double Axes)"**의 복원 및 보존 작업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복원 프로젝트와 관련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안내판의 요약 내용

  1. 복원 작업의 배경:
    • 이 프로젝트는 크레타 섬의 **2014-2020 사업 계획(Crete 2014–2020 Operational Program)**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복원과 보존 작업은 크노소스의 고고학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방문객들이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작업 범위:
    • **아서 에반스(Arthur Evans)**가 원래 복원했던 요소들, 예를 들어:
      • 벽, 바닥, 기둥의 기초.
      • 석고와 석회로 복원된 부분들.
    • 에반스가 사용한 색상과 재료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3. 특정 작업:
    • 기둥과 건축 요소의 유지보수.
    • 복원된 지붕의 방수 처리 및 보강.
    • 구조물 보호를 위한 소형 지붕 설치.
  4. 실행 기관:
    • 이 프로젝트는 **이라클리온 고고학청(Ephorate of Antiquities of Heraklion)**이 주도했습니다.

왕의 메가론 및 쌍도끼 홀의 특징

  1. 쌍도끼 홀:
    • "쌍도끼"는 미노아 문명에서 종교적, 의식적 상징으로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 이 공간은 미노아 사회에서 의식적, 정치적 중심지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2. 왕의 메가론:
    • 궁전의 주요 관리 및 의식이 진행되던 장소로 여겨지며, 미노아 문명의 상징적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했습니다.

역사적 의의

이 복원 작업은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한 고고학 유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보존되어야 할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공간임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미노아 문명의 정치, 종교, 예술적 가치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크노소스 궁전의 **서쪽 날개(West Wing)**와 그 안에 위치한 "Tripartite Shrine"

 

역사적 의의

서쪽 날개는 미노아 문명의 종교적, 의식적 활동의 중심지로,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히 행정적 중심지가 아니라 종교적 역할을 수행했음을 보여줍니다. 이곳은 미노아 문명의 신앙 체계와 의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West Wing (서쪽 날개)

  1. 위치와 구조:
    • 서쪽 날개는 중앙 안뜰(Central Court)에서 계단을 통해 연결되며, 상층부로 이어집니다.
    • 이 구역은 대부분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에 의해 복원된 상태입니다.
  2. Tripartite Shrine (삼중 신전):
    • 계단 왼쪽에 위치한 이 구역은 **"삼중 신전(Tripartite Shrine)"**으로, 에반스가 신전으로 해석했습니다.
    • 이 신전은 세 부분으로 나뉘며, 중앙이 가장 높은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 신전의 파사드에는 기둥이 있으며, 신전 내부에는 **선형문자 B(Linear B)**가 새겨진 점토판과 도장 인장(seal impressions)이 발견되었습니다.
    • 비슷한 신전이 묘사된 벽화는 현재 **이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Heraklion Archaeological Museum)**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3. 기둥 암실 (Pillar Crypts):
    • 신전 뒤쪽에는 두 개의 작은 어두운 방이 있으며, 이를 **기둥 암실(Pillar Crypts)**이라 부릅니다.
    • 바닥의 움푹 파인 자국은 이 공간이 **의식용 음료를 따르는 의식(libations)**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4. Temple Repositories (신전 저장소):
    • 또 다른 방에서는 바닥에 새겨진 두 개의 큰 직사각형 저장소가 발견되었습니다.
    • 이 저장소에서는 점토로 만든 항아리와 귀중품들이 발견되었으며, 그중에는 유명한 "뱀 여신(Snake Goddess)" 조각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저장소는 **신전 저장소(Temple Repositories)**로 해석됩니다.

발견된 유물과 상징성

  • Snake Goddess (뱀 여신):
    • 여성의 모습을 한 작은 조각상으로, 뱀을 들고 있는 모습은 미노아 문명의 종교적 상징성을 보여줍니다.
    • 이 조각상은 미노아 종교에서 자연, 풍요, 그리고 신성한 힘을 상징합니다.
  • 점토판과 인장:
    • 발견된 점토판은 궁전의 종교적 기록과 의식의 운영을 암시합니다.

 

South Entrance and Corridor

크노소스 궁전의 **"남쪽 입구와 백합 왕자 프레스코(South Entrance, Corridor with the 'Prince of the Lilies' Fresco)"**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남쪽 입구와 구조:
    • 크노소스 궁전의 남쪽 부분과 파사드(facade)는 시간이 흐르며 많이 훼손되었으며, 현재는 계단식으로 배열된 기반만 남아 있습니다.
    • 아래쪽에는 궁전의 남쪽 입구의 흔적만 남아 있으며, 이곳에서 중앙 안뜰(Central Court)로 이어지는 **오르막 복도(Ascending Corridor)**가 있었습니다.
  2. 백합 왕자 프레스코 (Prince of the Lilies Fresco):
    • 복도의 중앙 안뜰에 가까운 구역은 **아서 에반스(Arthur Evans)**에 의해 복원되었습니다.
    • 이곳에는 백합 모양의 보석을 착용한 인물이 그려진 벽화의 복사본이 설치되었습니다. 원본은 소수의 파편만 발견되었습니다.

백합 왕자 프레스코의 해석

  1. 복원의 불확실성:
    • 에반스는 이 그림이 **사제 왕(Priest-King)**을 묘사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이 인물이 **왕자(Prince)**라고 주장하며, 다른 일부는 **여성(Female Figure)**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2. 예술적 특징:
    • 백합은 미노아 문명에서 중요한 자연적, 종교적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 그림에 나타난 장신구와 우아한 자세는 미노아 예술의 정교함과 그들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자 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현재 상태

  • 이 구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훼손되었으나, 에반스의 복원을 통해 일부 원형이 재현되었습니다.
  • 백합 왕자 프레스코의 복원본은 궁전에서 볼 수 있으며, 원본은 **이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Heraklion Archaeological Museum)**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의식용 또는 실용적 용도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석조 대야(Stone Basin)

백합 왕자 프레스코(Prince of the Lilies Fresco)

이 그림은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에서 발견된 유명한 벽화 중 하나인 **"백합 왕자 프레스코(Prince of the Lilies Fresco)"**입니다. 이 벽화는 미노아 문명의 뛰어난 예술적 정교함과 상징적 의미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벽화의 특징

  1. 인물 묘사:
    • 그림에는 머리에 화려한 백합과 깃털 장식을 한 남성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 인물은 곧은 자세와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여주며, 이는 미노아 문명의 이상적 인간상을 나타냅니다.
  2. 자연 배경:
    • 인물을 둘러싼 배경에는 백합과 같은 식물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 이는 미노아 문명이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했음을 상징합니다.
  3. 화려한 색채:
    • 벽화는 붉은색, 파란색, 노란색 등 밝고 생동감 넘치는 색채를 사용해 미노아 예술의 독특한 미감을 반영합니다.

역사적 해석

  1. 왕자 혹은 사제:
    • 아서 에반스(Arthur Evans)는 이 벽화의 인물을 "백합 왕자(Prince of the Lilies)" 또는 **"사제 왕(Priest-King)"**으로 해석했습니다.
    •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이 인물이 실제로 여성일 가능성도 제기하며, 벽화의 성별 해석에 대해 논쟁이 존재합니다.
  2. 상징적 의미:
    • 백합은 미노아 문명에서 자연과 풍요, 그리고 신성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 이 벽화는 종교적 의식이나 궁정 행사와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복원의 불확실성:
    • 원본 벽화는 파편 상태로 발견되었으며, 현재 우리가 보는 형태는 아서 에반스가 복원한 것입니다.
    • 복원이 일부 추측에 기반했기 때문에, 원래 벽화의 정확한 모습은 불확실합니다.

발견 장소

  • 이 벽화는 크노소스 궁전의 남쪽 입구(South Entrance) 또는 **복도(Corridor)**에서 발견되었습니다.
  • 현재 복원된 벽화는 크노소스 궁전에서 볼 수 있으며, 원본은 **이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Heraklion Archaeological Museum)**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중앙 안뜰(Central Court)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의 **중앙 안뜰(Central Court)**에 대한 설명입니다. 중앙 안뜰은 크노소스 궁전의 가장 중요한 건축적 요소 중 하나로, 궁전의 여러 구역과 연결되는 핵심 공간입니다.

  1. 크기와 구조:
    • 중앙 안뜰의 크기는 약 50 x 25m로, 미노아 궁전의 공통된 건축적 요소로 여겨집니다.
    • 안뜰은 궁전의 여러 날개(Wings)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건물 외부와 내부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 포장된 바닥:
    • 안뜰은 원래 포장된 바닥으로 덮여 있었으며, 현재는 일부만 남아 있습니다.
    • 포장된 구조는 안뜰 전체에 빗물 배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3. 빗물 배수 시스템:
    • 안뜰에 연결된 배수 시스템은 빗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홍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이는 미노아 문명의 뛰어난 공학 기술을 보여줍니다.

역할과 용도

  1. 사회적 및 종교적 중심지:
    • 중앙 안뜰은 대규모 모임의식이 이루어진 장소로 여겨집니다.
    • 미노아 문명에서는 사회적 행사와 종교적 의식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 안뜰은 그러한 활동의 중심지였습니다.
  2. 행렬과 의식의 공간:
    • 궁전의 주요 복도와 연결되어 있어, **행렬(processions)**과 같은 의식이 안뜰을 통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 "백합 왕자 프레스코(Prince of the Lilies Fresco)"와 같은 벽화는 이러한 행렬을 묘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3. 궁전의 연결 허브:
    • 중앙 안뜰은 궁전의 각 구역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하였으며, 건축적 중심지로 설계되었습니다.

동쪽 날개(East Wing)와 대계단(Grand Staircase)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의 **동쪽 날개(East Wing)**에 있는 **"대계단(Grand Staircase)"**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이곳은 크노소스 궁전의 가장 인상적인 구조 중 하나로, 궁전의 여러 층을 연결하는 주요 통로 역할을 했습니다.

  1. 구조적 중요성:
    • 동쪽 날개는 중앙 안뜰(Central Court)과 연결되어 있으며, 궁전 내에서 높은 지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이 구역은 궁전의 주요 공간 중 하나로, 당시 건축 기술과 설계의 뛰어난 예를 보여줍니다.
  2. 대계단(Grand Staircase):
    • 다층 구조: 이 계단은 궁전의 여러 층을 연결하며, 복잡한 계단과 통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4구간 구성: 대계단은 총 4개의 주요 구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는 궁전 내 다양한 공간과 연결됩니다.
    • 원래 위치: 계단의 기초와 구조는 고고학 발굴 당시 원형 그대로 발견되어, 당시 건축 설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목재 구조:
    • 대계단은 목재로 보강된 돌로 구성되어 있어, 충격을 흡수하고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 이는 미노아 문명의 혁신적인 건축 기술을 보여줍니다.

역할과 용도

  1. 왕족의 거주지:
    • 에반스는 이 구역이 왕족의 주거 공간과 연결되었다고 추측했습니다.
    • 동쪽 날개는 궁전 내에서도 중요한 거주지와 의식 공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통로와 연결:
    • 대계단은 큰 복도와 크고 작은 방들로 이어지며, 궁전의 주요 구역을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이는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한 거주지가 아니라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했던 장소임을 보여줍니다.

역사적 의의

동쪽 날개와 대계단은 미노아 문명의 건축 기술, 사회 구조, 생활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 계단은 당시의 정교한 설계와 궁전 내에서의 복잡한 이동 및 공간 활용 방식을 잘 보여줍니다.

Horns of Consecration (뿔 상징)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의 상징적인 구조물 중 하나인 **"뿔 상징(Horns of Consecration)"**과 그 아래의 유적을 보여줍니다. 이 뿔 모양의 구조물은 미노아 문명에서 매우 중요한 종교적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1. 의미와 상징성:
    • 이 구조물은 황소의 뿔을 본뜬 것으로, 미노아 문명에서 황소는 신성함과 풍요를 상징했습니다.
    • "Horns of Consecration"은 미노아 종교에서 신성한 장소를 표시하거나 제례의 상징물로 사용되었습니다.
  2. 위치:
    • 이 뿔 상징은 궁전의 주요 지역, 특히 종교적 또는 의식적인 기능을 가진 장소에 위치합니다.
    • 뿔의 배치와 크기는 궁전의 중심적이고 상징적인 역할을 보여줍니다.
  3. 역사적 해석:
    • 아서 에반스(Arthur Evans)는 이 구조물이 종교 의식의 일부였으며, 신성한 장소를 나타낸다고 해석했습니다.
    • 이는 황소 점프 의식과 같은 미노아 종교의 주요 요소와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집니다.

뿔 아래쪽 구조

  1. 구조적 특징:
    • 사진 아래쪽에 보이는 문은 작은 방이나 복도로 연결된 입구로 보입니다.
    • 이러한 방은 저장고, 종교적 의식 공간, 또는 관리용 방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건축 기술:
  • 벽은 돌을 쌓아 만든 견고한 구조로, 미노아 건축의 특징인 내구성과 실용성을 보여줍니다.

역사적 의의

"Horns of Consecration"은 미노아 문명의 종교적 상징과 신앙 체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유물입니다. 이 뿔은 궁전이 단순한 행정 중심지가 아니라 종교적, 의식적 활동의 중심지였음을 나타냅니다.

이 사진은 **크노소스 궁전(Knossos Palace)**의 **북쪽 입구(North Entrance)**와 그 주변 건축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구역은 궁전의 중요한 출입구로, 독특한 기둥과 벽화가 특징인 미노아 건축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입니다.

북쪽 입구(North Entrance)의 특징

  1. 구조적 설계:
    • 북쪽 입구는 궁전의 주요 출입구 중 하나로, 다른 지역과의 연결 및 접근성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입구에는 미노아 문명 특유의 붉은색 기둥과 석조 건축물이 돋보입니다.
  2. 입구의 역할:
    • 이 입구는 궁전과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주요 통로로 사용되었습니다.
    • 궁전으로 들어오는 방문객과 상인들이 사용한 경로로 추정됩니다.

벽화와 상징성

  • **북쪽 입구 복도(North Entrance Passage)**에 위치했던 유명한 벽화인 **"황소 사냥 벽화(The Charging Bull Fresco)"**는 이 구역을 상징하는 중요한 예술품이었습니다.
    • 벽화는 황소가 달리는 역동적인 장면을 묘사하며, 미노아 문명에서 황소의 종교적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벽화는 현재 **이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Heraklion Archaeological Museum)**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사진 속 세부 요소

  1. 계단과 기둥:
    • 계단은 입구로 올라가는 구조로, 기둥은 상부 구조물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 붉은색 기둥과 검은색 기둥 머리 장식은 미노아 건축의 전형적인 색상 배합입니다.
  2. 근처의 남쪽 건물(South House):
    • 사진 설명판에 따르면 이 지역은 **남쪽 건물(South House)**와도 가까운 곳입니다.
    • 남쪽 건물은 궁전 외부 지역으로, 왕족이나 상류층 거주자들의 일부가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사적 의의

북쪽 입구는 크노소스 궁전이 단순한 건축물이 아니라, 사회적, 종교적, 상업적 역할을 수행한 복합적 공간임을 보여줍니다. 입구의 독특한 설계와 장식은 미노아 문명의 미적, 기능적 설계 철학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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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네치아 헤라클리온 항구(Venetian Port of Heraklion)

베네치아 항구(Βενετσιάνικο Λιμάνι)라고도 불리는 크레타섬 헤라클리온의 Venetian Port는 크레타 섬의 대표적인 역사적 명소이자 아름다운 관광지입니다. 이곳은 베네치아 공화국이 크레타를 통치하던 13세기부터 17세기까지의 유산으로, 헤라클리온의 해안선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주요 정보와 볼거리를 안내드리겠습니다.

1. 역사적 배경

  • 베네치아인들이 크레타를 통치하던 시기(1204~1669년)에 건설되었습니다.
  • 오스만 제국의 침략에도 견뎌낸 해양 요새와 방어 시설이 특징입니다.
  • 항구는 당시 베네치아 함대와 상업 활동의 중심지로 사용되었습니다.

2. 주요 명소

a. 쿠레타스 요새/베네치아 요새 로카 아 마레 (Koules Fortress/Rocca al Mare )

  • 항구 입구에 자리한 상징적인 요새입니다.
  • 베네치아 시대에 "Rocca al Mare"로 불렸으며, 군사적 방어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 내부에서는 중세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역사 탐방을 즐길 수 있습니다.

b. 베네치아식 조선소 (Arsenali)

  • 과거 베네치아의 배를 건조하던 조선소입니다.
  • 아치형 건물이 독특하며 사진 찍기 좋은 장소입니다.

c. 크레타 해양 박물관

  • 해양사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항구 근처에 위치합니다.
  • 크레타섬의 항해 역사와 해양 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d. 항구 주변 산책로

  • 항구를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에서는 바다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레스토랑과 카페가 많아 현지 음식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3. 활동 및 체험

  • 선상 투어: 크레타 해안선을 따라 크루즈나 보트 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현지 음식 맛보기: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며, 항구 주변 레스토랑에서 신선한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 사진 촬영: 고대 건축물과 에메랄드빛 바다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배경을 제공합니다.

4. 방문 정보

  • 운영 시간: 쿠레타스 요새는 대체로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되며, 계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입장료: 쿠레타스 요새 입장은 약 4유로(2024년 기준).
  • 위치: 헤라클리온 중심부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

5.

  • 일출과 일몰 감상: 항구에서 해가 떠오르거나 지는 모습은 놓칠 수 없는 장관입니다.
  •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가이드를 동반한 투어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혼잡 시간 피하기: 오전 일찍 방문하면 비교적 한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베네치아 항구는 헤라클리온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장소로, 역사와 낭만적인 분위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3, 쿠레타스 요새/베네치아 요새 로카 아 마레 (Koules Fortress/Rocca al Mare )

쿠레타스 요새(베네치아 요새, Koules Fortress/Rocca al Mare)는 크레타 섬 헤라클리온에서 가장 상징적인 유적 중 하나로, 베네치아 공화국 시대의 건축물입니다. 이 요새는 헤라클리온 베네치아 항구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군사적 중요성과 아름다운 바다 전망으로 유명합니다.

1. 역사적 배경

  • 건설 시기: 13세기 초, 베네치아 공화국이 크레타를 통치하던 시기에 건설되었습니다.
  • 원래 이름: 베네치아인들은 이 요새를 "Rocca al Mare"라고 불렀으며, "바다 위의 요새"라는 뜻입니다.
  • 주요 역할:
    • 항구 방어를 위한 전략적 요새로 사용되었습니다.
    • 이후 오스만 제국에 의해 강화되고 재건되었습니다.
    • 역사적으로 해적과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2. 건축 및 구조

  • 크기: 직사각형 형태의 2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재료: 석회암으로 만들어졌으며, 바다의 염분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독특한 색조를 띱니다.
  • 주요 요소:
    • 입구: 요새 입구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상징인 날개 달린 사자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 벽화와 방어 시설: 요새 내부에는 군사적 목적을 위한 대포, 무기 저장소, 감옥 등이 있습니다.
    • 전망대: 요새 꼭대기에서 헤라클리온 항구와 크레타 바다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관광 포인트

a. 내부 탐방

  • 전시 공간: 요새 내부는 중세 시대의 유물과 고대 무기, 해양 관련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감옥 체험: 과거 죄수들을 수감했던 감옥 터를 볼 수 있습니다.
  • 베네치아 시대 유물: 당시의 생활 도구, 항해 장비 등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b. 외부 산책

  • 요새 주변의 산책로는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제공합니다.
  • 항구와 크레타 도시의 전경을 감상하기 좋은 사진 촬영 장소입니다.

c. 야외 활동

  • 일출과 일몰 시간에 방문하면 요새와 바다가 어우러진 환상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방문 정보

  • 운영 시간:
    • 여름 시즌: 오전 8시 ~ 오후 8시
    • 겨울 시즌: 오전 8시 ~ 오후 5시 (운영 시간은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 입장료:
    • 일반: 약 4유로 (2024년 기준)
    • 할인: 학생, 노인 등은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 가능
  • 위치: 헤라클리온 베네치아 항구 입구 (도보 접근 가능)

5. 관광 팁

  • 일찍 방문하기: 특히 여름철에는 아침 일찍 방문하여 혼잡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편안한 복장: 요새 내부를 탐방하려면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세요.
  • 사진 촬영: 해안선과 요새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좋은 스팟이 많습니다.
  • 가이드 투어: 현지 가이드 투어를 통해 더 깊은 역사와 관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6. 주변 관광지와 연계

  • 베네치아 항구 산책로: 요새 방문 후 항구를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 헤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 요새에서 도보로 약 15분 거리로, 미노아 문명을 포함한 크레타의 역사 유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현지 레스토랑: 요새 근처의 레스토랑에서 신선한 해산물과 그리스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쿠레타스 요새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크레타의 랜드마크로, 크레타의 풍부한 역사와 아름다운 해안선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는 그리스어로 작성된 쿠레타스 요새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아래는 주요 내용을 요약 및 번역한 것입니다:

제목: Ο βράχος στη θάλασσα – La Rocca a Mare("바다의 바위 – La Rocca a Mare")

요새 개요:

  • 이 요새는 베네치아인들이 "Castello a Mare" 또는 **"Rocca a Mare"**로 불렀습니다.
  • 면적은 3,600㎡이며, 네모난 형태로 서쪽, 동쪽, 남동쪽, 북동쪽으로 둘러싸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외벽 두께는 서쪽과 북쪽이 약 8.70m~6.96m에 이릅니다.

주요 구조:

  1. 입구 (1533년 건설):
    • 서쪽에 위치하며, 항구로 이어지는 통로의 시작점입니다.
    • 입구 위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상징인 날개 달린 성 마르코의 사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2. 내부 통로 및 방어 구조:
    • 다양한 회랑과 문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1층에는 창고 및 군수 물자를 보관하던 방이 있습니다.
    • 지하에는 목재 바닥과 석조 벽으로 구성된 방들이 있는데, 높은 습도를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3. 상부 구조:
    • 중앙 돔 형태의 갤러리와 천장을 포함하여 요새 상부에는 해안과 항구를 관찰할 수 있는 전망 공간이 있습니다.
  4. 출구 및 방어:
    • 북동쪽으로 이어지는 길은 항구와 바다를 동시에 감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요새의 특징:

  • 군사적 용도:
    • 요새는 주로 베네치아 해군과 병사들의 기지로 사용되었습니다.
    • 내부에는 군인들이 거주하던 방과 군수품 창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건축적 세부 사항:
    • 건물의 지붕은 돔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주요 통로와 방들은 높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 특별히 환기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내부 구조는 긴급 시 빠르게 군대를 이동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대적 이용:

  • 오늘날 요새는 관광 명소로 사용되며, 방문객들은 중세와 베네치아 시대의 역사적 유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내부 공간은 전시회 및 문화 행사 장소로도 활용됩니다.

이 내용은 이미지에 나타난 텍스트를 기반으로 요약한 것으로, 요새의 역사적 중요성과 건축적 특징을 강조합니다.

Heraklion Lighthouse(헤라클리온 등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