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사람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를 띤다. 열심히 일한 후의 주말, 한낮까지 침대에서 뒹굴기, 아이들과 수영장에서 보내는 화창한 오후, 따뜻한 쿠키를 한 입 깨물었을 때의 느낌....
그런데, 불행한 사람들에게는 딱 꼬집어 지적할 수 있는 공통적 습관이 하나 있다. 바로 TV와 소파다.
30년간의 불행과 우울증에 관련된 설문조사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가진 공통된 특징 중 하나는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매우 길다는 것이었다.
반대로, 스스로를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TV 시청 시간이 짧았으며 대신 친구나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 독서나 운동같은 취미활동을 즐기는 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기분전환이나 정보 습득을 위해 잠깐씩 TV를 시청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사교 활동이나 야외 활동을 접고 오로지 TV에만 매달리는 습관은 심각한 우울증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실제 사람들과 접촉을 갖고 야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우울증을 떨치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아래 조언들을 기억해두자.
-친구를 만들고, 그들을 돕고,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가져라. 사교 생활이 활발한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산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건강한 식습관이 기분좋은 하루를 만든다.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느, 가공 식품을 먹는 횟수를 제한하고, 야채와 과일 등 신선한 식품을 자주 먹도록 노력하자.
-집안일을 즐겁게 하라. 청소를 하고 정리를 하는 행위는 귀찮은 집안일로 여겨지기 마련이지만, 하고 난 후의 상쾌함은 행복감으로 연결된다. 자신과 가족을 위한 집안일을 보다 즐겁게 함께 해보자.
The one Common Habit of Unhappy People http://health.yahoo.com/tips/the-one-common-habit-of-unhappy-people/realage--8755.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