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와 감기를 조심해야 하는 계절, 손씻기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예방법이다. 대부분의 감염이 손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접촉한 손으로 눈이나 코,입을 만지는 경우인데, 플루와 감기 바이러스는 우리 몸 바깥에서 최대 48시간까지 살아있을 수 있다. 특히 플루 바이러스는 옷이나 종이 등보다는 나무, 플라스틱, 금속 표면에서 더 오래 생존한다.
살모넬라나 E.콜리, 감염성 설사 등과 같은 박테리아성 질환도 이와 같이 손을 통해 감염된다. 미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는 1시간에 평균 16차례 눈과 코, 입을 만지게 된다.
누구나 손씻기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자신이 잘 하고 있다고 여기지만, 사실 손을 제대로 씻는데에는 요령이 필요하다.
전염성 질환 전문가 로렌스 해리스 박사가 효과적으로 손을 씻는 방법을 소개했다.
손 제대로 씻는 요령
물과 비누 혹은 물 없이 알콜 베이스의 손세정제를 사용해도 된다. 최근에는 항박테리아 비누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런 비누가 일반 비누보다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뛰어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박테리아 저항성을 높여 이후 세균을 막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우려도 있다.
따라서 일반 비누를 사용해 충분히 손을 문지르고 깨끗이 헹구어내는 것으로 충분히 손에 묻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찬물이나 뜨거운물이나 세균 제거의 효과는 비슷하다.
Follow these instructions for washing with soap and water:
*1.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시고 비누를 충분히 손에 묻힌다. *2. 비누를 손에 문지르는데, 최소 15~20초간 지속한다. *3. 손의 모든 표면과 손등, 손목, 손가락 사이, 손톱 밑 등을 꼼꼼하게 문질러 씻는다. *4. 흐르는 물에 충분히 손을 헹군다. *5. 깨끗한 수건이나 페이퍼타월로 손을 닦는다. *6. 수도꼭지는 타월로 손을 감싸고 잠근다.
손세정제를 사용할 때는
물로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 알콜 베이스 손세정제는 훌륭한 대안이 된다. 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이는 데에는 손세정제가 오히려 더 효과적이다.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고 반드시 알콜 베이스의 세정제를 사용하자. 미 질병통제관리국은 최소 알콜 성분이 60% 이상인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To use an alcohol-based hand sanitizer:
1. 세정제를 1/2 티스푼 정도 분량 손바닥에 짜낸다. 2. 두 손을 맞대고 비비며 세정제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손 구석구석 발라준다.
만일 손이 심하게 건조한 타입이라면, 가급적 손세정제보다는 물과 비누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 또한, 공중 화장실을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 문 손잡이나 변기 등을 통해 옮겨진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하자.
출처: Handwashing 101 with Dr. Harris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scared-of-swine-flu-get-schooled-handwashing-101-with-dr-harris-549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