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Health/건강

손가락 길이, 후각 예민도가 건강을 좌우한다?!

NaNo+AlphaGo 2010. 4. 10. 09:17

손가락 길이, 후각 예민도가 건강을 좌우한다?!



당신의 손가락 길이나 다리 길이, 후각 예민도로 미래의 건강을 예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민간 속설이 아니라, 과학자들이 직접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 신체를 잘 살펴보면 알츠하이머, 암 등과 같은 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지 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1. 손가락 길이 Finger length
집게 손가락이 넷째 손가락보다 짧은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무릎에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날 위험이 2배나 높다고 한다. 영국 연구팀에 따르면, 두번째 손가락이 더 짧은 여성들은 남성적 경향이 강한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 중년 이후 관절염이 나타날 위험이 높다.

Take this precaution: 미리부터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두 다리를 모아 바닥에 평행하게 들어올린 후 10초 정도 정지한다. 하루에 이 운동을 10차례씩 실시할 것.


2. 다리 길이 Leg length
다리가 짧은 편이라면, 간 건강에 유의하자. 2008년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리 길이에 따라 간 질환 가능성을 나타내는 효소의 수치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 시절의 영양 상태가 성장과 함께 간 기능 발달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Take this precaution: 독성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인다. 청소를 하거나 화학약품을 다룰 때에는 마스크와 장갑을 낄 것.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하루 한잔의 와인, 맥주 한병 이상은 마시지 않도록 조절할 것.


3. 후각 예민도 Sense of smell
바나나, 레몬, 계피의 냄새를 구별할 수 없는 중장년층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4년 내에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5배나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뇌에서 후각 기능을 조절하는 부위가 파킨슨병의 영향을 처음으로 받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증세가 나타나기 2~7년전부터 후각이 쇠퇴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Take this precaution: 생선 기름을 자주 섭취하라. 오메가-3 지방산은 파킨슨병의 원인이 되는 신경 독소인 MPTP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4. 팔 길이 Arm length
팔을 앞으로 숙였을 때 손이 발가락에 닿지 않는다면(유연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팔 길이가 짧아서), 알츠하이머에 걸릴 위험이 1.5배 정도 높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른 여성들에 비해 팔길이가 짧은 여성은 노년기에 알츠하이머에 걸리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성장기의 영양 결핍이 뇌의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한다.

Take this precaution: 그림이나 글쓰기 등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즐겨라. 러쉬대학 메디컬센터에서 5년간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뇌를 많이 쓰는 취미를 즐기는 이들은 TV만 보는 등 여가시간을 수동적으로 보낸 노인들보다 알츠하이머가 발병할 위험이 2,5배나 낮았다.


5. 귓불 주름 Earlobe crease
한쪽이나 양쪽 귓불에 비스듬히 주름이 있다면, 이후 심장발작 등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 한쪽 귓불에 하나의 주름만으로도 이 위험은 33%나 높아진다고. 양쪽 모두 있다면 77%가까이 위험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체내 탄성섬유가 줄어들면서 귓불에 주름이 생기고 심혈관계 건강이 나빠지는 것으로 분석한다.

Take this precaution:
체중을 줄이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 것,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신경쓰자.


6. 허리둘레 Jeans size

40대에 허리둘레가 평균보다 큰 사람들은 이후 70대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허리가 날씬한 사람들보다 3.6배 더 높게 나타났다.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고, 다른 부위가 날씬하더라도 배가 나오면 마찬가지 결과를 보였다. 이는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인지 능력 저하와 연관이 있는 염증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Take this precaution: 단순불포화지방산(monounsaturated fatty acids) 을 함유한 지중해식 식단을 추천한다. 올리브, 견과류, 아보카도, 다크 초콜렛 등을 자주 섭취할 것.

7. 종아리 두께 Calf size
프랑스 연구팀에 따르면 종아리 두께가 얇은 여성들(13인치 이하)은 뇌졸중 위험 인자인 경동맥 플라그가 생길 위험이 높다. 이는 종아리에 축적되는 피하지방이 혈관에서 지방산을 빼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Take this precaution: 그렇다고 억지로 종아리 둘레를 늘릴 필요는 없다. 하루 5잔의 녹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편이 더 간단하다. 매일 5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이들은 심장병,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율이 낮다.


출처: 7 Secrets your body's trying to tell you
http://shine.yahoo.com/channel/health/7-secrets-your-bodys-trying-to-tell-you-501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