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

Kyoto & Nagoya 최고의 향토 요리

NaNo+AlphaGo 2023. 8. 2. 11:51

Kyoto Food Guide

Pontocho(폰토초)에 있는 레스토랑

천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일본의 옛 수도이자 황실의 소재지였던 교토는 풍부한 요리 전통을 자랑합니다. 현지 음식 문화는 귀족적인 가이세키 코스 요리부터 승려들의 채식주의자 쇼진 료리, 소박한 Obanzai(오반자이 가정식) 요리까지 다양합니다.

일부 레스토랑은 과거에서 영감을 얻는 반면 다른 레스토랑은 새로운 맛을 실험합니다. 교토 요리의 재료와 기술을 세계 각지의 요리 스타일과 결합한 퓨전 레스토랑도 도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Pontocho(폰토초) 밤문화 지구는 전통적인 식당과 함께 훌륭한 퓨전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장소 중 하나입니다. 멀지 않은  Gion(기온) 지역도 교토 역 지역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식사 기회를 제공합니다.

라멘, 스시, 우동 등 교토라고 하면 떠오르지 않는 일반 일본 음식도 도시 전역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음식 애호가라면 수세기 동안 교토를 먹여 살린 교토 중심부의 Nishiki Market(니시키 시장) 방문을 놓치지 마세요.

 

현지 여성들이 갓 수확한 교토 야채를 씻습니다.

Kaiseki Ryori(기이세키 요리)-(일본 고급 요리)

교토 가이세키 저녁 밥상 중의 한 종류

Kaiseki 요리는 다도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정교한 식사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교토식 가이세키 요리(Kyo Kaiseki)는 특히 미묘한 풍미와 현지 제철 식재료에 중점을 두어 세련미가 돋보입니다. 가이세키 요리에는 각 요리의 조리 방법에 따라 정해진 코스 순서가 있습니다.

여행객들이 가이세키를 즐기는 한 가지 방법은 숙박에 가이세키 저녁 식사가 포함된 료칸에 머무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급 료테이를 포함한 레스토랑에서도 Kaiseki 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폰토초와 기온 지구에 많은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좋은 가이세키 요리는 보통 1인당 10,000엔 정도이지만, 가격은 30,000엔부터 6,000엔까지 다양합니다. 일부 레스토랑은 전통에서 벗어나 외국 요리의 요소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Shojin Ryori(쇼진요리)-(일본 불교 채식 요리)

한 그릇의 Yudofu

가이세키가 귀족들의 풍요로움에서 발전한 반면, 쇼진 료리는 불교 승려들의 금욕주의에서 발전했습니다. 다른 생물의 생명을 취하는 것이 금지된 불교 승려들은 육류나 생선 없이 식단을 꾸려야 했습니다. 엄격한 채식주의자 요리로 구성된 Shojin Ryori(쇼진 료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풍미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원 숙소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여행객은 숙박의 일부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쇼진 료리의 일반적인 재료는 교토의 지역 특산품인 두부입니다. Tofu Ryori ("tofu cuisine")라고도 불릴 정도로 두부 요리가 흔합니다. 교토의 두부 레스토랑에서 널리 제공되는 인기 요리 중 하나는 국물에 야채와 함께 끓인 부드러운 두부인 Yudofu(유도후/뜨거운 국물에 익힌 두부)입니다. 유도후 한 끼 식사는 보통 1500~2000엔이지만 식당의 품질에 따라 가격이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Nanzenji Arashiyama(난젠지와 아라시야마) 지역은 특히 두부 요리로 유명합니다.

 

Obanzai Ryori(오반자이 요리)

오반자이 요리 한 끼

Obanzai Ryori(오반자이요리)는 교토의 전통 가정식 요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준비하기 매우 간단한 여러 가지 작은 요리로 구성됩니다. 제철에 나는 현지 농산물이 요리에 가장 적합합니다. 요리 방법은 일반적으로 복잡하지 않지만 요리사가 재료의 자연스러운 맛을 능숙하게 끌어내면 오반자이 요리는 매우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Obanzai Ryori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은 교토 곳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레스토랑은 가정식 요리 스타일을 반영하는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습니다. 정식 가격은 보통 2000~3000엔이지만 주문하는 요리의 수와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Kawayuka/Kawadoko(가와유카/가와도코)

Kibune의 가와도코

교토 중심부 외곽에서 알려진 Kawayuka/Kawadoko(가와유카 또는 가와도코)는 흐르는 물 위에 세워진 임시 플랫폼에서 야외 식사를 즐기는 여름철 풍습입니다. 여름 더위를 이기기 위해 개발된 카와유카는 흐르는 물의 시원한 효과와 활기찬 여름 분위기를 만끽하며 교토 요리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카와유카를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지역은 교토 중심부의 Kamogawa River(가모가와 강변), 특히  Pontocho(폰토초) 주변입니다. 5월부터 9월까지 이곳의 레스토랑들은 강 서쪽 강둑의 운하 위에 임시 나무 데크를 설치합니다. 많은 곳에서 가이세키 요리를 제공하지만 다른 종류의 요리도 맛볼 수 있습니다.

교토 중심부 북쪽의 숲이 우거진 산에 있는 Kibune Takao (키부네와 다카오)도 가와유카를 맛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장소이지만, 이곳에서는 가와도코라고 부릅니다. 특히 키부네에서는 강 에서 불과 몇 센티미터 위에 플랫폼이 세워져 있어 여름 더위를 거의 완벽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 저녁과 공휴일에는 Kamogawa(가모가와) 강변의 테라스 다이닝이 인기인데, 폰토초를 따라 강을 마주보고 있는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 사전 예약이 필수입니다(보통 전화로 일본어로 예약 가능).

 

Nagoya Food Guide

비옥한 노비 평야에 위치한 나고야는 예로부터 농업과 경제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강력한 요리 전통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섬세한 교토 요리나 화려한 오사카 음식 문화와는 달리 나고야 지역 특선 요리는 고유한 스타일을 따르고 있으며, 푸짐하고 편안한 음식의 친숙한 느낌을 줍니다. 나고야 시내, 특히 나고야역과 사카에 주변을 중심으로 다양한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습니다

 

Hitsumabushi

나고야는 일본 최대의 민물장어(우나기) 생산지로, 보통 장어를 구워 진하고 진한 소스에 찍어 밥 위에 얹어 먹습니다. 나고야에서는 히츠마부시로 알려진 이 요리를 전통적인 나무 그릇에 담아 밥 한 그릇, 양념 한 접시, 국물 한 냄비와 함께 제공합니다. 히츠마부시는 장어 한 마리를 네 부분으로 나눠서 먹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장어를 밥그릇에 떠서 그대로 먹으면 장어의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양념을 추가하여 먹습니다. 세 번째는 이전과 같이 간을 맞추되 이번에는 육수를 추가하여 일종의 차즈케를 만듭니다. 마지막은 취향대로 드시면 됩니다. 1인당 2000~3000엔 정도로 비교적 비싼 편입니다.

 
 
 

Tebasaki

테바사키는 반죽 없이 양념에 튀긴 닭날개 튀김입니다. 바삭하고 짭조름하며 매콤한 맛으로 시원한 맥주와 잘 어울립니다. 일본의 거의 모든 이자카야나 야키토리야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나고야의 데바사키는 조금 더 매콤하고 흰 참깨를 뿌려서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몇몇 체인 레스토랑에서는 이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습니다.

 

 

 

Misokatsu

미소카츠는 튀긴 돈가스를 채 썬 양배추와 밥과 함께 제공하는 전형적인 돈가스 요리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돈가스 소스 대신 걸쭉한 된장 소스가 위에 부어집니다. 그 결과 바삭하게 튀긴 돈까스의 풍미를 보완하는 진하고 흙 같은 풍미와 약간의 단맛이 느껴집니다. 미소카츠는 레스토랑에서 널리 제공되거나 도시락(도시락)으로 판매됩니다.

 

 

Miso Nikomi Udon

미소니코미는 야마나시현의 호토 국수에서 유래한 푸짐한 전골 요리입니다. 된장을 베이스로 한 국물에 우동보다 만두와 더 비슷한 두꺼운 면이 들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별 크기의 뚝배기에 담겨 나옵니다. 인기 있는 재료로는 파, 닭고기, 버섯, 날달걀, 떡(모찌) 등이 있습니다. 미소꼬미는 전문점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Kishimen

기시멘은 우동과 비슷한 넓고 납작한 밀국수입니다. 우동이나 소바와 비슷하게 제공되는 이 저렴한 요리는 생선 베이스 수프에 뜨거운 국물이나 디핑 소스를 곁들인 차가운 국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Doteni 

도테니는 소 힘줄, 내장, 무를 핫초 된장 소스에 조린 요리입니다. 나고야에서 꼭 먹어봐야 할 대표적인 이자카야 요리입니다. 미소 카츠와 마찬가지로 핫초 미소의 풍미가 이 요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부드럽고 쫄깃한 내장은 감칠맛이 폭발하며 맥주와 잘 어울립니다.

 

 

Tenmusu

텐무스는 김으로 감싼 한입 크기의 주먹밥에 튀긴 새우튀김을 채운 요리입니다. 원래는 미에현에서 유래했지만 지금은 나고야의 명물 요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텐무스는 그 자체로 즐기거나 도시락에 넣어 드실 수 있습니다. 이 요리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진 간소 텐무스 센주에서 테이크아웃 팩 구입을 할수있습니다. 간소 텐무스 센주는 "텐무스의 발상지"라는 뜻입니다. 오리지널 레스토랑은 미에현 쓰시에 있지만 이후 나고야에도 지점을 열었습니다. 텐무스에는 간장 베이스의 국물에 삶은 머위 줄기인 캬라부키를 곁들여 먹습니다.